포항대학교 RISE 사업단 사회적가치실현팀이 지난 24일 포항시 남구 연일읍에 있는 ㈜탑테크에서 임직원 9명을 대상으로 지역 산업체별 부상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산업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안전교육을 통해 산업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작업자의 안전 의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기업의 생산 일정과 근무 환경을 고려해 교육진이 직접 사업장을 방문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교육은 작업 현장에서 발생하기 쉬운 주요 부상 유형을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예방 방법을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의 실질적인 부상 예방 역량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교육에 참여한 탑테크 관계자는 “사업장 특성에 맞춘 맞춤형 교육을 통해 직원들이 안전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며 “실제 현장 작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포항대학교 RISE 사업단 관계자는 “지역 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산업재해 발생률을 낮추고 기업의 안전관리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 기업이 안심하고 근무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포항대학교 RISE 사업단은 대학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산업체의 상생을 도모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단정민기자 sweetjmini@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