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국립대구과학관, 울릉도 학생 60명 초청 '나눔과학교실’ 진행

최상진 기자
등록일 2025-07-02 15:51 게재일 2025-07-03
스크랩버튼
5~6월 두 차례 걸쳐 60명 대상으로 진행
국립대구과학관 후원회 지원으로 운영
국립대구과학관은 올해 두 차례에 걸쳐 울릉도 학생들을 초청해 ‘나눔과학교실’을 운영했다(6월 27일 진행된 과학교육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 기념 촬영 모습). /국립대구과학관 제공

국립대구과학관은 올해 두 차례에 걸쳐 울릉도 학생들을 초청해 운영한 ‘나눔과학교실’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과학관은 울릉교육지원청과의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2024년부터 과학교육 소외지역인 울릉도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2025년에는 울릉도 학생들을 과학관으로 직접 초청해 나눔과학교실을 운영하며 더욱 뜻깊은 시간을 만들었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지난 5월 28일 남양초등학교 학생 19명을 대상으로 열렸으며, 상설전시관 관람과 ‘소리 스펙트럼 분석’ 수업을 통해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파동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울릉교육지원청을 통해 모집된 초등학생 41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 27일 진행됐다. 참가 학생들은 전문 해설사의 안내로 상설전시관을 관람하며 기초과학 및 첨단 과학기술을 접하고, 천문대로 이동해 구경 200mm, 60mm 망원경을 통해 태양의 흑점과 홍염 등을 관측하며 생명의 근원인 태양에 대해 학습했다. 이어지는 수업에서는 드론의 원리를 배우고, 직접 미니드론을 제작·조작해보는 체험도 진행됐다.

나눔과학교실에 참여한 학생들이 해설사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는 장면. /국립대구과학관 제공

한 참가 학생은 “친구들과 함께 재미있게 과학을 탐구할 수 있어 즐거웠다”며 “앞으로 이런 기회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난희 관장은 “이번 나눔과학교실을 통해 울릉도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진로 탐색의 기회를 가졌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소외지역과 취약계층을 위한 과학문화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나눔과학교실은 국립대구과학관 후원회(회장 서중호 ㈜아진산업 대표이사)의 지원으로 운영되며, 지역 아동·청소년들에게 과학 체험과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데 힘쓰고 있다.

/최상진기자 csj9662@kbmaeil.com

대구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