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대구시교육청, ‘2025년 학교 업무경감 및 효율화 추진 계획’ 발표

김재욱기자
등록일 2025-02-26 11:26 게재일 2025-02-26
스크랩버튼

대구시교육청이 ‘2025년 학교 업무경감 및 효율화 추진 계획’을 26일 발표했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학교지원 체계 정비, 일하는 방식 개선, 디지털기반 업무 효율화, 현장 모니터링 및 우수사례 확산 등 4가지 중점 과제 추진을 통해 실질적인 교육활동에 전념하는 학교문화를 이끌어 낸다는 계획이다.

우선 학교지원 체계 정비를 통한 학교업무 경감을 위해 대구학교지원센터에서는 기간제 교원 호봉업무 컨설팅, 급여 업무 컨설팅, 자원봉사인력의 채용 지원 등 점차 소규모화 되는 학교를 위한 지원을 새롭게 실시한다.

또 호봉 승급기록 검토, 기간제교사 채용, 1수업 2교사제 수업협력교사 채용, 학교 교육활동 5개 분야 인력 지원, 공기 질 특별점검, 학교 공사 맞춤형 기술지원 등 기존의 지원 업무는 대상 기관과 내용을 확대해 더욱 촘촘한 지원망을 구축한다.

일하는 방식 개선을 통한 학교 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해 교육청에서 시행되는 공문을 학교 자체 계획으로 갈음하는 ‘학교 공문 연동제’가 새롭게 도입되고, 신학기 교육활동 준비기간 공문 발송 금지 등을 모니터링을 통해 더욱 강화한다.

아울러 불필요한 대장 등을 점검해 폐기하는 등 학교비치 대장 목록을 정비하고, 지난해 처음 시행된 ‘교육감 표창 통합 운영’이 학교 현장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음에 따라 다른 분야의 통합 운영 대상 업무를 추가 발굴하여 확대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디지털기반 업무 효율화를 위해 올해부터 학교 인터넷망· 무선망, 스마트기기 등의 디지털 관련 각종 장애를 콜센터(59999)를 통해 신속하게 지원하는‘테크센터’를 운영한다.

강은희 교육감은 “올해도 학교의 업무 부담을 실질적으로 줄이고, 학교가 교육 본연의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학교에서 체감할 수 있는 효율적인 학교 지원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재욱기자 kimjw@kbmaeil.com

대구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