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새해 새 기획·새 필진이 찾아갑니다

등록일 2025-01-01 19:02 게재일 2025-01-02 2면
스크랩버튼
김진홍 포항지역학연구회 위원, 지홍석 수필가, 최은주 한국국학진흥원 본부장, 박창원 동해안민속문화연구소장
김진홍 포항지역학연구회 위원, 지홍석 수필가, 최은주 한국국학진흥원 본부장, 박창원 동해안민속문화연구소장

새해 지면이 새로워집니다.

새로운 기획물을 마련했습니다.

월요일 시사 기획, 수요일 주간 월드경제 리포트, 금요일 한국 테마기행 등 참신한 시사, 경제, 역사·문화, 레저 분야 기획물을 마련했습니다.

△ 김진홍 포항지역학연구회 연구위원의 ‘지역을 말하다’

지역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상을 진단하고 미래를 제언해온 김진홍 포항지역학연구회 연구위원이 분야를 가리지 않고 시민들과 공유할 수 있는 주제를 다룰 예정입니다.

△ 지홍석 수필가의 ‘한국 테마기행’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이 될 것입니다. 가고, 머물고, 살고 싶게 만드는 전국 각지의 명소와 알려지지 않은 매력 자원을 발굴 소개합니다.

△ 최은주 한국국학진흥원 국학기반본부장의 ‘조선의 하루를 엿보다: 개인 일기 속 삶의 기록’

공적 기록이 놓친 개인적 경험과 사회적 맥락을 담아내며, 양반의 유교적 삶부터 근대의 격변 속 개인의 고뇌까지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과거의 복원을 넘어 현재와 미래를 위한 통찰을 제공하며, 시대와 계층을 넘어 과거와 현재를 잇는 다리로써 큰 가치를 지닙니다.

△ 박창원 동해안민속문화연구소장의 ‘포항 민속문화 이야기’

포항의 숨겨진 민속문화를 좀 더 쉽게, 보다 재미 있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1990년대 시골 어르신들을 발굴한 선조들의 애환이 담긴 토속민요를 통해 포항흥해농요의 경상북도 무형 문화유산 지정(2024년 12월)의 의미를 되새기고, 포항지역 곳곳에 숨어있는 신화, 전설의 현장과 그 의미를 살펴봅니다. 지역을 대표하는 흥겨운 민속놀이의 유래와 전승 현황을 소개하고, 시골 구석구석에 실낱같이 남아있는 민간신앙의 흔적들을 통해 지역 민속문화의 실상을 조명합니다.

알림마당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