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지면이 새로워집니다.
새로운 기획물을 마련했습니다.
월요일 시사 기획, 수요일 주간 월드경제 리포트, 금요일 한국 테마기행 등 참신한 시사, 경제, 역사·문화, 레저 분야 기획물을 마련했습니다.
△ 김진홍 포항지역학연구회 연구위원의 ‘지역을 말하다’
지역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상을 진단하고 미래를 제언해온 김진홍 포항지역학연구회 연구위원이 분야를 가리지 않고 시민들과 공유할 수 있는 주제를 다룰 예정입니다.
△ 지홍석 수필가의 ‘한국 테마기행’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이 될 것입니다. 가고, 머물고, 살고 싶게 만드는 전국 각지의 명소와 알려지지 않은 매력 자원을 발굴 소개합니다.
△ 최은주 한국국학진흥원 국학기반본부장의 ‘조선의 하루를 엿보다: 개인 일기 속 삶의 기록’
공적 기록이 놓친 개인적 경험과 사회적 맥락을 담아내며, 양반의 유교적 삶부터 근대의 격변 속 개인의 고뇌까지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과거의 복원을 넘어 현재와 미래를 위한 통찰을 제공하며, 시대와 계층을 넘어 과거와 현재를 잇는 다리로써 큰 가치를 지닙니다.
△ 박창원 동해안민속문화연구소장의 ‘포항 민속문화 이야기’
포항의 숨겨진 민속문화를 좀 더 쉽게, 보다 재미 있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1990년대 시골 어르신들을 발굴한 선조들의 애환이 담긴 토속민요를 통해 포항흥해농요의 경상북도 무형 문화유산 지정(2024년 12월)의 의미를 되새기고, 포항지역 곳곳에 숨어있는 신화, 전설의 현장과 그 의미를 살펴봅니다. 지역을 대표하는 흥겨운 민속놀이의 유래와 전승 현황을 소개하고, 시골 구석구석에 실낱같이 남아있는 민간신앙의 흔적들을 통해 지역 민속문화의 실상을 조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