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교육지원청(교육장 김진규)은 18일~19일까지 이틀 동안 관내 초등학교 모든 교원을 대상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목별 이해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을 교과목별로 살펴보고, 학교 현장에서의 적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교과목별 교육부 연수를 이수한 전달연수 강사 6명과 쌍방향 실시간 원격 연수로 진행돼 교육의 효과를 높였다.
이번 개정 교육과정 이해 연수는 학생들의 학습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핵심 아이디어, 핵심 역량, 교수 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 등 학생 주도형 수업 구상을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대한 자세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또 울릉도라는 지역 특성을 고려한 융합 수업 사례, AI 등 디지털 활용 수업의 실제 등도 연수 내용에 포함돼 있다. 이와 더불어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키우기 위한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김진규 교육장은 “이번 연수는 교사들이 개정 교육과정을 전체적으로 점검하고 이해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학교에서 과목별 교차 점검 연수까지 이어져 교실 수업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교육장 이어 “교사들의 열정과 노력이 울릉도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