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경북의 속살 담은 ‘K-스토리’ 숨은 보석 캔다

윤희정기자
등록일 2024-09-23 10:29 게재일 2024-09-24
스크랩버튼
‘경북 K-스토리 페스티벌’ 27∼29일 포항 포은중앙도서관서 열려
2023 K-스토리 페스티벌’ 개회식 및 경상북도 영상콘텐츠 시나리오 공모전 시상식 모습.   /경북문화재단 콘텐츠진흥원 제공
2023 K-스토리 페스티벌’ 개회식 및 경상북도 영상콘텐츠 시나리오 공모전 시상식 모습. /경북문화재단 콘텐츠진흥원 제공

‘세계 한류 팬 2억5000만 명. 어떻게 하면 이 열기를 이어갈까. 드라마, 웹툰, 유튜브 콘텐츠 등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는 문화콘텐츠에 경상북도 곳곳의 이야기가 녹아든다.’

경북도가 주최하고 경북문화재단 콘텐츠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주관하는 ‘2024 경북 K-스토리 페스티벌’이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포항시립포은중앙도서관에서 열린다. 경북 K-스토리 페스티벌은 2022년 프리 페스티벌 이후 3년째 개최되는 경북 유일의 스토리콘텐츠 축제다.

 영상콘텐츠 시나리오 공모 시상

‘영화인 아버지’ 김동호 위원장

‘범죄도시 4’의 오상호 작가 등

유명작가 토크쇼 등 행사 풍성

현직 제작사·방송사·OTT사와

지역작가 작품 ‘IP 피칭’도 눈길

올해 축제 주제는 ‘K-스토리, 경북을 담다’. 세계가 주목하는 K-컬처의 원천은 스토리 콘텐츠인데 그것은 지역의 우수한 소재로부터 나온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페스티벌을 풍성하게 장식하기 위해 내로라하는 유명 인사들이 대거 참여한다.

먼저 첫 날인 27일 ‘연애의 발견’ OST인 ‘묘해, 너와’를 부른 가수 안다은이 식전 공연으로 열기를 돋운다. 개회식에서는 지방자치단체로서는 보기 드물게 22회째 이어가는 경상북도 영상콘텐츠 시나리오 공모전 시상식이 진행된다. 이어 영화 ‘범죄도시 4’의 각본을 맡은 오상호 작가가 스토리 기획과 대본 집필과정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려준다. 

또 진흥원의 콘텐츠코리아랩 사업과 연계한 상상톡 프로그램으로 웹툰 ‘아만자’, ‘DP 개의날’ 등으로 주목받는 김보통 작가의 특강이 이어진다. 웹툰작가를 꿈꾸는 창작자들에게도 좋은 무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 날인 28일 오전 11시에는 ‘한국 영화계의 아버지’로 불리는 김동호 전 부산국제영화제 명예집행위원장의 특별 초청 분야 토크쇼가 열리고 오후 4시에는 소설가이자 방송가로 활동하고 있는 김중혁 작가의 스토리토크가 준비돼 있다.

이밖에도 유튜브 ‘남도형의 블루클럽’을 운영하며 46만 명의 구독자 수를 보유한 남도형 성우와의 만남, 애니메이션 ‘빵이 부풀어 오를 때’를 제작한 제작팀과의 소통시간, 스토리 낭독회 및 웹툰체험 프로그램 등 일반인들을 위해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주목할 점은 경북의 소재로 우수한 작품을 준비하고 있는 지역작가들의 작품이 현직 제작사와 방송사, OTT사 관계자에게 공개돼 1:1 비즈니스 미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토리 IP피칭 프로그램이다.

‘2023 K-스토리 페스티벌’스타팬밋업. /경북문화재단 콘텐츠진흥원 제공
‘2023 K-스토리 페스티벌’스타팬밋업. /경북문화재단 콘텐츠진흥원 제공

진흥원이 2023년부터 운영한 ‘경북 스토리스쿨’은 지역의 창작자와 기획자를 발굴하고, 이들이 스토리산업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특화 교육 프로그램이다. 단순한 교육을 넘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는 것이 큰 특징이다. 

지난해에는 김송현 교육생이 쓴 전국 최초의 발달장애인 수필집 ‘송현 생각’이 출판된 데 이어, 스토리IP 피칭에서 대상을 수상한 작품이 올해 7월 영화화 계약을 체결하며 지역 창작자들의 스토리가 실제 상업 콘텐츠로 발전하는 데 성공한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올해 기획자 과정 교육을 받은 김영미(한국재생아트협동조합 이사장) 교육생이 제작한 작품 ‘영원한 삶의 친구 꽃’이 6월 10일 경북도청 홍익관 앞에 전시되며 관심을 끌었다.

올해부터는 좀 더 포괄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배리어프리(Barrier-Free) 특화 과정을 도입했다. 경북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포항시지부, 선린애육원, 힐스대안학교 등과 협력해 장애·비장애인을 구분하지 않고 누구나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이 자신의 이야기를 창작하고, 이를 세상에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2024 경북 K-스토리 페스티벌’주요 프로그램.
‘2024 경북 K-스토리 페스티벌’주요 프로그램.

행사가 개최되는 3일 동안 지역교류의 일환으로 전라남도 웹툰을 공동으로 전시한다. 

또 역대 경북의 스토리 콘텐츠 작품들과 우수 교육생들의 콘텐츠들도 만나볼 수 있다. 쇼케이스 프로그램 일환으로 영상관에서는 스토리 IP를 기반으로 제작한 영상콘텐츠도 상시 관람할 수 있다.

또한 포항시에서 개최하는 ‘2024 대한민국 독서대전’과 협업을 통해 이번 페스티벌과 같은 기간 동안 행사를 운영해 더 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더 많은 지역민들이 참여하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이종수 진흥원장은 “경북의 스토리가 보석같은 콘텐츠로 제작될 수 있는 가능성을 이번 페스티벌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각 프로그램과 관련한 세부정보와 사전신청은 홈페이지(www.storyg.or.kr)를 통해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다. (홈페이지 주소: www.storyg.or.kr, 네이버 검색키워드 : 경북 K-스토리 페스티벌)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문화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