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울릉도 최초 민간 대단위 고층아파트건설…사업부지 지질조사 등 속도감 있게 추진

김두한 기자
등록일 2024-08-07 13:29 게재일 2024-08-07
스크랩버튼
울릉도 최초 대형 민간 아파트 조감도. /지역주택조합
울릉도 최초 대형 민간 아파트 조감도. /지역주택조합

울릉도 최초로 건설되는 대단위 고층 프리미엄 민간 아파트 448세대 건설 사업이 조합원 모집을 위한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사업부지 지질조사에 들어가는 등 가속도를 내고 있다.  

울릉도 민간 아파트 건설주체인 (가칭)울릉하늘채더퍼스트지역주택조합은 7월 행정기관으로부터 조합원 모집 신고필증을 교부받아 조합원 모집을 위한 행정 절차를 모두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아파트 사업부지 시추 장면./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사업부지 시추 장면./지역주택조합

또한, 지난 7월 강원지하정보(주)(대표이사 김성진)에 아파트 건설부지 지반조사 용역을 발주해 사업부지 내 시추조사 및 현장 실내시험을 시작했다. 

특히 지층의 분포상태 및 토성을 파악해 시공에 필요한 지반 공학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조사를 시행했다. 해당 부지는 풍화토 이후 부분 기반암의 암맥 층이 다량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파트 건설 사업부지 현장./지역주택조합
아파트 건설 사업부지 현장./지역주택조합

연암 이상의 강도를 보이는 기반암의 출연은 하부 깊은 심도에서 기반암의 중성 암맥층으로 확인됐다. 건축물 시공 시 깊은 하부지반 상태를 고려한 설계와 공법을 시행할 수 있는 조사결과를 확보한 것. 

현재 아파트가 건설될 사업부지는 자연스럽게 형성된 부지가 아니라 울릉도 저동항 촛대암 방파제 공사 당시 사석을 사용하고자 산을 절개해 개발된 지역이다.

아파트 건설 부지 시추조사 시험 장비. /지역주택 조합
아파트 건설 부지 시추조사 시험 장비. /지역주택 조합

아파트 건설 주체인 (가칭)울릉하늘채더퍼스트 지역주택조합은 최근 분양홍보관(모델하우스) 공사를 위한 가설건축물 축조신고 허가를 받았다. 이에 따라 조합은  홍보관 공사에 착수, 9월 오픈할 예정이다. 

이번에 울릉도에 공급되는 아파트는 경북도와 대구에 6개월 이상 거주한 주민이 가입할 수 있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이다.  지하 3층~지상 20층 규모에 각종 부대시설 및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서는 총 448세대로 건설될 예정이다.

시추된 지질 등 분석. /지역주택조합
시추된 지질 등 분석. /지역주택조합

국내 굴지의 기업이 시공할 예정인 이 아파트의 평형 대 구성은 49㎡ 타입 98세대, 59㎡ 타입 347세대, 94㎡ 타입 3세대로 구성돼 있다.

또한, 370평 규모의 대형마트와 야외 바비큐, 글램핑, 야외 카페테리아, 인피니티 풀, 호텔식 조식서비스, 실내골프연습장 등 각종 부대시설을 갖춰 입주민들에게 주거뿐만 아니라 생활의 편의성까지 다양하게 제공하는 명품 아파트로 건설될 예정이다

아파트 사업부지 전경(가운데).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사업부지 전경(가운데).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건설주체인 (가칭)울릉하늘채더퍼스트 지역주택조합 관계자는 “조합원 모집을 위한 행정절차를 모두 마쳤고 지역민들의 조합원 가입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만큼 정직과 신뢰를 바탕으로 입주민들을 위한 양질의 아파트를 공급하고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동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