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한옥의 멋과 아름다움에 빠져보세요

황성호 기자 · 피현진 기자
등록일 2023-11-02 20:02 게재일 2023-11-03 2면
스크랩버튼
5일까지 ‘2023 한옥문화박람회’<br/>‘경북형 표준설계도서’이용 가능
2023 한옥 문화 박람회가 오는 5일까지 경주 화백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다. 개막 첫날인 2일 오전 무형문화재 석장 전수 교육생 전수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경북도와 경주시가 공동 주최하고 경주화백컨벤션센터가 주관하는 ‘2023 한옥문화박람회’가 2일부터 5일까지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개최됐다.

‘가치를 잇는 한옥’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박람회는 전시, 컨퍼런스, 부대행사 등으로 나눠 진행되며, 전시 분야에는 한옥 건축자재, 인테리어, 생활용품 등 40개 업체, 140개 부스가 참여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전시 분야 외에도 한옥 분야 명사를 초빙하여 △한옥 주거문화를 선도하는 ‘최신 트렌드 컨퍼런스’ △한옥 시공부터 유지보수까지 ‘시공 컨퍼런스’ 등을 진행하는 등 참관객들을 대상으로 한옥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이해도를 높인다.


또한, 한옥건축 시 필요한 건축비용, 자재 등에 대한 경주건축사회 소속 건축가들의 한옥건축 상담과 한옥과 어울리면서 트렌디한 케이(K)-문화 체험으로 한식디저트, 한옥정원, 향낭 만들기 등 한옥 문화 클래스가 운영된다.


경북도는 전통한옥의 멋과 품격을 유지하면서도 현대 생활에 편리함을 더하도록 개발한 ‘경북형 한옥표준설계도서’를 안내해 한옥건축을 희망하는 국민 누구나 이 모델을 활용해 건축설계비용 절감 및 인허가 절차 간소화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전통 한옥 건축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한옥건립지원사업’ 관련 그간의 건립된 한옥 사진을 전시하고 정책 자료를 제공하는 홍보부스도 운영한다.


/황성호·피현진기자


phj@kbmaeil.com

정치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