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경북도 공약 이행현황 점검 도민배심원단 50명 위촉식

피현진 기자
등록일 2023-10-31 20:01 게재일 2023-11-01 2면
스크랩버튼

경북도는 31일 도청에서 270만 도민을 대표해 민선 8기 도지사 공약 이행현황을 점검할 도민배심원단 50명에 대한 위촉식과 1차 도민배심원단 회의를 개최했다.

경북도는 공약이행의 엄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 도민배심원단 선발과 운영을 위탁해 진행하고 있으며, 지역별, 성별, 연령별 인구비례에 따른 무작위 추첨과 심층 전화면접을 통해 매년 50명을 선발,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세 차례의 회의와 종합토론을 거쳐 민선 8기 공약사업 추진 상황을 점검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도민배심원단은 이날 1차 회의에서 그 역할에 대한 교육을 받았으며, 오는 7일 2차 회의에서는 공약 이행현황 평가와 토론, 21일 3차 회의에서는 공약조정 안건 등에 대한 최종심의·확정을 진행한다. 또한, 공약평가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분야별 현장 경험과 전문성이 있는 시민사회 활동가를 촉진자(퍼실리테이터)로 참여시켜 배심원과 공약업무 담당공무원과의 심층 토론 과정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도민배심원단 위촉식에 참석한 김학홍 행정부지사는 “도민배심원단 제도는 공약에 대한 도민들의 의견을 직접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도민과의 천금 같은 약속인 공약이 제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모아나가겠다”고 밝혔다. /피현진기자

정치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