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경산시 데이터 기반으로 신뢰받는 행정 추진

심한식 기자
등록일 2023-06-15 15:35 게재일 2023-06-15
스크랩버튼

경산시가 데이터를 활용한 더 효율적이고 투명한 행정 실현을 위한 ‘경산시 데이터 기반 행정 기본계획’의 최종보고회를 14일 개최했다. <사진>

이번 용역은 ㈜에스피파트너스가 수행했으며 데이터를 활용한 행정역량 강화를 통해 과학적인 행정업무 정착과 시민과의 행정서비스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에스피파트너스는 환경과 정보화 현황분석, 역량 등을 진단해 전략체계와 목표 모델을 수립했다.

최종보고회에는 데이터 분석 발굴과제 대상 부서장 등이 참석해 앞으로 계획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토론했다.

㈜에스피파트너스는 경산시가 미래산업도시로 전환하고자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통합 데이터 구축 △정책정보 생산체계 마련 △공공기관 의사결정을 위한 협의체 구축 △경산시 주요 관심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데이터 수집 및 서비스 △서비스 제공 전담 조직체계 확대 △데이터활용 기반 행정업무의 정착을 위한 환경 조성 등 6개의 전략 방향을, 경산시 행정 활성화를 위한 17개 기획 분석 과제를 제안했다. 

또 경산시가 나아가야 할 데이터 활용 통합플랫폼 및 전담 조직 구성 내용도 함께 제시했다.

시는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플렛폼을 구축하고 데이터 거버넌스를 구축해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와 정착을 위한 조직 내 문화 정착으로 전환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경산시 관계자는 “앞으로 3년간 경산시의 데이터 정책을 이끌 기본계획을 기반으로 데이터 기반 행정을 추진해 시민 친화적이고 살기 좋은 경산을 만들고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남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