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청소년들의 권익 신장과 정책 참여를 위해 울릉군이 위원회를 발족하는 등 민주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참여 역량을 함양시키고 있다.
울릉군은 22일 울릉한마음회관에서 남한권 울릉군수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울릉군청소년 참여위원회 및 운영위원회 발대식을 가졌다.
이날 발대식은 남한권 울릉군수가 울릉군 내 초·중·고등학생으로 구성된 청소년위원 28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군수와 자유롭게 대화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청소년 위원으로서 갖춰야 할 자세, 역할은 물론 울릉군의 청소년 정책 등에 대한 설명을 듣는 등 오리엔테이션과 울릉군청소년참여위원 및 운영위원 제1차 정기회를 개최했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지자체 청소년 정책수립 및 사업과정에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참여토록 해 정책 실효성 제고 및 청소년 권익을 증진하는 참여기구다.
또한, 청소년수련시설 운영 및 각종 프로그램 등의 자문·평가에 직접 참여해 봄으로써 청소년 참여의식을 확대하는 등 민주 시민으로 갖춰야 할 참여 역량을 함양시키기 위한 기구이다.
남한권 울릉군수는 “울릉군 청소년 위원들이 청소년 참여활동을 리더하는 자부심을 느끼고 청소년위원회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기 바라다.”라고 말했다.
남 군수는 또 “앞으로 청소년 위원들이 제안해 준 과제 하나하나를 소중하게 검토해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