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만에 개최 ‘울릉도 오징어축제’ 피데기 안주 맥주파티 흥 돋우고<br/>낙동강체육공원 ‘구미라면 캠핑페스티벌’ 이색 라면요리 눈길 끌어<br/>올해 18회 맞은 ‘문경오미자축제’ 출하시기 맞춰 9월 16~18일 개최
[울릉·구미·문경] 무더위가 숙진 화창한 날씨속에 지난 주말 경북지역 곳곳에서 열린 축제장에는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울릉도 최대 축제인 오징어축제가 지난 27일 개막, 29일까지 진행된다.
울릉군의 대표적인 특산품 울릉도 오징어축제는 어업전진기지로 촛대바위가 있는 울릉읍 저동항 일원과 특설무대에서 3일간 열리고 있다.
제20회 울릉도 오징어축제는 코로나19로 3년 만에 개최됐다.
지난 27일 울릉군수협위판장에서 열린 개막식에는 울릉군새마을부녀회주관으로 열린 향토음식 시식회에는 1천 여명이 넘는 관광객들이 몰려 울릉도에서만 맛볼 수 있는 맛있는 요리를 즐겼다.
이에 울릉문화원 주관으로 특설무대에서 울릉도의 안녕과 풍어기원 제례를 시작으로 연예인 축하공연 오징어 피데기(덜 말린 오징어)안주와 맥주가 아울러져 오묘한 맛을 내는 피맥파티로 축제의 분위기를 끌어올렸다.
행사장 주변에는 각종체험행사와 특산물 판매코너, 울릉도 사진전 등 다양한 행사와 자원봉사자들이 분주하게 움직이며 행사 분위기를 살렸다. 특히 울릉도 여름밤 하늘에 수놓은 불꽃놀이로 축제 첫날을 장식했다.
28일에는 울릉산악회가 주관하는 울릉읍 내수전에서 북면석포리까지 해담길 걷기 및 보물찾기가 진행됐고 북면해변공원에서는 살아있는 오징어를 이용한 오징어맨손잡기가 성황리에 진행됐다. 28일 밤 특설무대는 연예인 축하공연과 함께 이틀째 피맥파티(피데기맥주)가 개최됐다. 관광객들은 피맥파티를 통해 싱싱하고 우수한 품질의 오징어 피데기를 맥주와 함께 축제 현장에서 맛볼 수 있었다.
29일 행사 마지막날은 저동항위판장에는 오징어 3종 경기 등 가족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행사와 울릉도 전통뗏목 경기대회가 저동항내에서 진행된다.
남한권 울릉군수는 “첫날 많은 관광객과 주민들에 참석해 오징어축제 분위기가 활기가 넘쳤다”며 “피맥파티를 오징어 축제의 주 행사로 활성화시키고 이를 통해 경북의 대표지역축제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구미시에서는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양일간 낙동강체육공원 구미캠핑장에서 열린 ‘2022년 구미라면 캠핑페스티벌’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구미출신 가수 황치열의 축하공연도 함께 펼쳐진 이번 행사에는 구미시민과 인근 지역민, 황치열 국내외 팬카페 회원 등 1만여 명이 행사장을 찾았다.
특히, 이번행사에는 농심 구미공장이 당일 새벽 갓 생산한 신라면 제품 2만 개를 제공해 큰 관심을 받았다.
또 사전 신청을 거쳐 디저트·건강·해장·냉 라면 등 4분야에 걸쳐 비밀 레시피로 만드는 라면 요리 경연대회와 일반 참가자를 위한 긴 젓가락으로 라면 먹기, 긴 면발 찾기, 라면수프 맞추기 등의 행사도 눈길을 끌었다.
행사 첫 날 황치열 가수의 축하공연에도 국내외 팬카페 회원 60여명이 찾아 열기를 더했으며, 행사직전 황치열의 모교, 한국폴리텍대학 구미캠퍼스에서는 ‘여리숲 2호’ 포토존 제막식도 열렸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2022년 구미라면캠핑페스티벌의 성공적인 개최로 내년부터 더욱 다채롭게 지속적인 구미만의 특색있는 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국내 유일 오미자특구 도시, 전국 일등 오미자의 고장, 문경시의 대표 농산물 축제인 문경오미자축제가 3년 만에 현장으로 돌아온다.
문경오미자축제추진위원회(위원장 이덕재)는 지난 25일 문경시 호계면 소재 문경로컬푸드문화센터 2층 회의실에서 축제추진위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문경오미자축제 추진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추진위원회에서는 올해로 18회를 맞은 문경오미자축제를 오미자 집중출하시기인 오는 9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문경시 동로면 금천둔치에서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다섯가지 맛의 비밀, 문경 오미자!’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에서는 시중가격 1만2천원/kg의 생오미자를 축제장에서 약 9% 저렴한 가격인 1만1천원/kg에 특별 할인판매 하고, 오미자·농특산물 직거래장터, 오미자파우치 나눔 행사, 오미자청 담금 체험 등 풍성한 전시·체험 행사 등을 중점적으로 준비 중에 있으며, 문경오미자 전시홍보관과 오미자 미각체험관에서는 오미자를 재료로 만든 다양한 가공품과 요리를 체험할 수 있다.
아울러 최근 미스터 트롯으로 인기를 끌었던 정동원, 남승민과 전국 노래자랑 인기 초청가수 최석준 등 유명가수들을 초청해 수준 높은 공연을 구성해 축제장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킬 전망이다. /김두한·김락현·강남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