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보라색 고무 밴드가 만든 기적

등록일 2019-01-24 18:45 게재일 2019-01-25 18면
스크랩버튼

2006년 7월. 윌 보웬은 캔자스 시티에서 여름 독서클럽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그들이 읽었던 책은 불평을 멈추자는 내용이었습니다. 여름 내내 고생한 회원들에게 윌 보웬은 무언가 의미있는 기념품을 만들어 주자고 결심하지요. 고민하던 윌 보웬에게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릅니다.

고무밴드 제작 업체를 찾아내 보라색 팔찌 밴드에 문구를 새겨 달라고 주문합니다. Complaint Free World(불평 없는 세상). 윌 보웬은 한 가지 게임을 제안합니다. “혹시라도 입에서 불평과 불만이 밖으로 튀어나오면, 밴드를 당겨 손목을 때린 다음 오른 손으로 밴드를 옮겨 차는 겁니다.” 사람들이 폭소를 터뜨립니다. 도전해 보고 싶다는 눈빛입니다. “팔찌를 볼 때 마다 불평을 멈추겠다는 각오를 되새겨 보세요. 하지만 어느 순간 불평이 입 밖으로 튀어나올 겁니다. 걱정 마세요. 다시 밴드를 튕겨 스스로에게 각인시킨 후 밴드 다른 팔로 바꿔 끼우는 겁니다.” 사람들은 까르르 웃습니다.

모두 21일 동안 불평 제로의 삶에 야심차게 도전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하루 15~30회 정도 팔찌를 옮겨 찹니다. 깜짝 놀랍니다. “내가 이렇게 불평을 많이 하는 사람이었구나!” 불평하는 자신을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조금씩 변화가 일어납니다. 팔찌 갈아 차기가 조금씩 줄어갑니다. 최초로 21일을 돌파한 사람이 4개월 만에 나타나지요. 대부분 6~8개월이 소요되고 맨 마지막에 팔찌를 벗은 사람은 10개월이 걸립니다. 윌 보웬의 작은 실험은 금방 지역 사회에 알려집니다. TV에서 연락이 오기 시작합니다. 오프라 윈프리 쇼 출연 후 이 운동은 전 미국으로 확산되기 이르지요. 마침내 106개 국가에 1000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손목에 보라색 밴드를 차고 자신의 불평 습관과 투쟁하는 일들이 벌어집니다.

불평을 멈추는 변화는 4단계를 거치며 이뤄집니다. 의식도 못한 채 불평하는 단계, 의식하면서 불평하는 단계, 의식하면서 불평을 억제하는 단계, 마지막으로 무의식 가운데 불평하지 않는 수준에 이릅니다.

기름 값을 불평하는 것은 당신이 자동차를 가진 덕분이고, 교통 체증 때문에 화가 나는 것은 직장이 있는 덕분입니다. 영국의 철학자 버트런드 러셀경은 말합니다. “행복의 비결은 간단하다. 불평불만에 스스로 속지 않으면 된다.” 불평이 줄어들면 분명 지금보다 훨씬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2019년 불평 제로에 함께 도전해 보면 어떨까요?

/조신영 생각학교ASK 대표

조신영의 새벽편지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