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글로벌 바이오기업 키운다

주헌석기자
등록일 2012-07-10 21:12 게재일 2012-07-10 8면
스크랩버튼
(재)경북해양바이오산업硏, 도내 6개 中企 해외상담회 현장지원
【울진】 (재)경북해양바이오산업연구원(원장 김충곤) 은 경북전략산업 마케팅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도내 해양바이오산업관련 중소기업 6개를 대상으로 해외전시·바이어상담회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상담회는 8일부터 14일까지 5박7일 일정으로 베트남(호치민)과 인도네시아(자카르타) 2개국에서 진행된다.

상담회는 해양바이오관련 도내 중소기업의 현지 세미전시와 바이어상담, 해외민간네트워크와의 업무협력협약, 현지 수출계약 체결식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상담회에 참가하는 업체들은 경북전략산업 마케팅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기능성식품, 건강음료, 차, 향장 및 소재관련 제품을 주로 생산하고 있는 경북도내 6개업체이다. 해외시장 진출수요와 현지 제품시장 가능성에 대한 사전평가를 통해 선정했다.

특히, 참여업체 중 하나인 (주)청보건강은 이미 베트남 현지바이어와의 사전상담을 통해 제품수출거래에 대한 사전확인을 하고 상담회에서 직접 10만불 수출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경북해양바이오산업연구원은 지난해 필리핀, 태국, 베트남에 이어 올해 인도네시아 해외민간네트워크와의 업무협력협약(MOU)체결하는 등 도내 중소기업들의 해외시장진출을 위한 교두보 확보 및 현장지원을 수행할 계획이다.

연구원은 지난 2009년부터 마케팅사업을 중소기업진흥공단 대구본부와 함께 추진해왔다. 특히 도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수요지원에 대해서는 중소기업진흥공단이 구축하고 있는 해외민간네트워크를 활용해 해외시장 수요조사, 시장성평가 등을 지원했다.

경북해양바이오산업연구원은 2010년부터 도내 해양바이오산업내 중소기업에 대한 해외시장진출 지원을 통해 총 181건의 상담(551만불)과 40건의 계약(280만불) 성과를 달성했다.

김충곤 원장은 “그동안 해외시장개척지원을 통해 지역 중소기업의 글로벌시장 가능성을 충분히 확인했고 기업들의 강한 의지와 제품경쟁력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성장이 경북의 바이오산업의 발전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하며 이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헌석기자 hsjoo@kbmaeil.com

동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