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다양한 체험으로 미래의 꿈 키워요”

윤희정기자
등록일 2011-10-28 20:32 게재일 2011-10-28 21면
스크랩버튼

포항 장성고 학생들 주도적 진로선택으로 성적도 올라

“내일에 대한 꿈이 있는 사람이 진정 아름답습니다”

포항장성고등학교(교장 김진태)는 학생들의`나의 꿈`찾기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기 주도적 진로 선택 능력 신장에 힘쓰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와 관련해 맞춤형 진로·진학 상담망을 조직하고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자율적인 연수를 실시해 학생들을 위한 상담 지도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마련하는 애니메이션 제작 체험, 항공관련 체험, 도자기 제작, 외나로도 우주센터 견학 등 다양한 진로 체험활동을 하고 진로 탐색 기록장인 `개인 프로파일`에 나의 꿈 찾기 활동 자료를 누가 기록 장성해 진로에 대한 자기 이해 및 자아 인식을 위한 진로 탐색 활동의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진로·진학 지도의 결과로 진로 선택은 대학의 선택이라는 틀을 벗어나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합리적으로 탐색하고 선택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전국적으로 시행하는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지난해와 비교해 볼 때 우수 및 보통학생 비율이 76%에서 93.6%로 전년도보다 성적이 크게 향상됐다. 또 지난 6월에 있었던 2011 대한민국 학생창의력 챔피언 경상북도대회에 참가한 과학동아리팀이 금상을 수상했으며 그 외 은상 2팀, 동상 8팀, 장려 6팀 등 총 17팀이 수상했다. 금상 수상 팀은 경북대표로 전국대회에도 출전해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김진태 포항장성고 교장은 “교사들의 실천 중심의 진로·진학 지도를 통해 학생들에게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를 조기에 탐색하도록 지도함으로써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성과는 물론 성적도 향상되는 등 교육수요자의 만족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4년 개교한 포항장성고등학교는 포항지역의 신설고등학교로 명문교로 발돋움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하게 계속하는 학교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교육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