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행사는 2005년부터 시민들을 대상으로 건강체험 기회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하는 찾아가는 아름다운 건강체험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30개의 부스에서 건강검사 체험, 건강실천 체험, 생활건강 체험, 건강문화 체험 등 4개 부분으로 나눠 운영한다. 특히 이번 건강체험마당 행사는 관내 4개 병원(성누가병원, 영주가톨릭병원, 영주시립노인전문요양병원, 인애가한방병원)이 참여해 빈혈검사와 초음파검사, 심전도, 고주파 충격기, 테이핑요법 등 시민들의 건강요구도에 맞는 다양한 건강검사를 체험을 할 수 있게 한다.
또, 한방사상체질검사를 실시해 자신의 체질에 맞는 맞춤형 사상체질별 음식도 체험할 수 있으며 평소 자신의 식생활이 얼마나 짜게 먹는지 여부를 체험하는 미각판정 부스도 신설해 건강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체험관을 운영한다
다양한 행사운영을 위한 참여단체로는 노벨리스코리아 주식회사 영주공장, 아이낳기좋은세상영주시운동본부, 영주시의사회, 한의사회, 치과의사회, 약사회, 안경사회, 국민건강보험공단영주지사와 지역대학 등이 참여해 다양한 건강생활체험관을 운영한다.
또 가족사진촬영과 야생화 전시, 작품사진 전시, 꽃과 한지공예 전시 및 선비체조 함께하기, 통기타, 색소폰 연주 등 문화체험도 즐길 수 있다.
/김세동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