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풍기 인삼 및 홍삼 제품이 최근 소비가 늘고 있는 것은 신종플루의 확산에 따라 인삼 및 홍삼이 면역기능 강화에 효능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부터다.
인삼제품판매인 이모(49)씨는 “최근 홍삼 및 인삼 제품이 면역기능 강화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인삼관련 제품에 대한 문의가 크게 늘어나고 매출도 평년에 비해 늘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시보건소 관계자는 신종플루 확산 예방 차원에서 손씻기 등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하고 인삼을 주재료로한 제품들이 학술적으로 면역 기능에 효능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져 있으나 신종플루 등에 직접적인 치료제로서는 기능을 다할수 없지만 인삼의 효능에 따라 면역 기능을 강화하는 보조적인 역할은 할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영주 인애가한방병원 강수일 원장(한의학박사)은 “인삼 및 홍삼제품은 면역기능 강화에 효능이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평소 열이 많거나 현재 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들에게는 역효과를 보일수 있어 복용전 의사와의 면담 및 체질검사를 통해 인삼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말했다.
일본 도야먀 현립중앙병원장인 무라다 박사는 임상실험 결과를 토대로 인삼의 5대 효과에 대해 ♠식욕증진, 체력증가 등 전신의 기능 호전 ♠적혈구, 적색소 증가 빈혈 개선 ♠백혈구, 특히 임파구를 증가 저항력 강화 ♠면역 글로블린 변동으로 암에 대한 면역력 강화 ♠미지성분에 의한 암세포에 대한 직접작용 등을 언급하고 면역기능의 회복 및 증진, 항암제의 부작용 방지, 암세포의 중식억제, 수술후 조기 회복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학계에 보고했다.
또 인삼은 간장보호 작용 및 중금속 제독 효과, 당뇨병, 동맥경화 및 고혈압, 혈액순환 개선과 조혈 및 회복, 피부질환, 뇌기능 강화 등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