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장동력박람회’ 식품분야 참가업체 뽑혀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입주업체인 (주)한스바이오의 ‘홍국쌀’이 26일부터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09 신성장동력박람회’에 대구·경북지역에서 유일하게 참가업체로 선정됐다.
2009 신성장동력박람회는 2000년 1월 지식경제부에서 대한민국을 이끌어 나갈 3대 분야 17개 신성장 동력을 확정, 신성장 동력 비전과 발전전략을 발표한 후 신성장 동력에 대한 전국민 이해도모와 사회적 공감대 형성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지식경제부, 미래기획위원회 등 14개 중앙부처가 공동 개최하고 있다.
(주)한스바이오 ‘홍국쌀’의 2009 신성장동력박람회 고부가 식품 산업분야 참가업체 선정은 1㎏당 2천500원 정도의 쌀을 홍국쌀로 생산하면 9만원의 소득 증대는 물론 소비자는 1일 250원의 홍국 쌀을 섭취함으로써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기능을 평가 받았기 때문이다.
또 지역에서 재배한 쌀을 이용해 홍국균을 발효한 홍국쌀에는 모나콜린 K, GABA 등의 기능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기능성식품으로 고시돼 있으며, 혈압강하제의 원료로 이용되는 홍국색소는 미생물유래의 유일한 식용색소로 식품첨가물공전에 등재되어 있다.
(주)한스바이오는 지역에서 재배된 벼의 소비 촉진 및 홍국쌀 대중화로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안동대학교, 경북대학교 상주캠퍼스 등과의 공동 협력으로 홍국에 대한 연구와 생산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으로 새롭게 도약하고 있다.
/서인교기자 igseo4302@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