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공고 제2009-30호 … 상품성 대내외 인정받아
울진지역에서 생산되는 각종 농수임산물 가운데 처음으로 울진송이(Uljin Pine - mushroom)가 지리적표시제 등록을 했다.
울진군은 울진 송이의 우수성을 알리고 타지역 생산품과 차별화시켜 울진만의 명품 브랜드로 만들기 위해 최근 울진송이에 대한 지리적표시제 등록을 했다고 밝혔다.
울진송이는 지난 2007년 9월 산림청에 지리적표시제 등록을 신청, 3차례에 걸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엄격한 심사과정을 통과, 이달 1일자 산림청 공고 제2009-30호로 최종 등록됐다. 〈사진〉
지리적 표시제(Geographical Indication)는 농수산물, 임산물 및 가공품의 명성·품질 기타 특징이 본질적으로 특정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기인하는 경우 그 지역에서 생산된 특산품임을 표시하는 것.
우수한 지리적 특성을 지닌 농수산, 임산물 및 가공품을 등록해 보호함으로써 지리적 특산품의 품질향상, 지역특화산업으로의 육성과 생산자 보호, 경쟁력 강화, 소비자에 대한 신뢰를 구축해 준다.
지리적 표시제는 이미 유명해져 있는 ‘지명+품명(울진+송이)브랜드’를 사용해 초기의 마케팅 노력과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드는 장점이 있다.
이번 지리적표시제 등록은 울진지역 농수임산물 중 처음으로 금강송이 빚은 명품 ‘울진송이’에 대한 자부심과 상품성을 대내외에 인정받게 됐다.
또한 지리적표시제를 이용하면 타지역 송이와 차별화 및 신뢰를 인정받음으로써 홍보 효과가 극대화돼 생산농가들의 소득증대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정만교 울진군 산림녹지과장은 “지리적표시등록이 완료됨에 따라 울진송이의 우수성 홍보에 차별성을 두는 한편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헌석기자 hsjoo@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