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대구 ‘올여름 가장 더운 날’
해수욕장·핫플 식당 등 인산인해
피서객 골목주차 등 주차난 가중

가을이 시작되는 입추(立秋)인 7일 대구·경북 곳곳에서 올해 여름 가장 무더운 날씨를 보였다.

대구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경북 포항시 북구 기계면의 낮 최고기온이 38.2℃를 기록하며 전국에서 가장 더웠다. 이어 경주시 황성 37.9℃, 포항 37.9℃, 경산시 하양 37.8℃ 순으로 파악됐다. 대구도 낮 최고기온이 37.8℃를 기록하며 올여름 가장 더운 날로 집계됐다. 전날인 6일에도 대구와 포항의 낮 최고기온이 37℃까지 오르는 등 가마솥 더위가 기승을 부렸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 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7일 경북 모든 지역에 폭염주의보가 높은 폭염경보가 발효됐다. 7일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입추에 들어섰지만 이번 주 내내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며 열대야 현상도 동반될 전망이다.

8일 아침 최저기온은 안동 25℃, 구미·경주 26℃, 대구 27℃ 등이며 포항은 28℃로 예상된다. 낮 최고기온은 포항 35℃, 대구·경주 34℃, 구미 33℃, 안동 32℃ 등을 기록하겠다. 이날 경북북부 지역에는 낮 12시부터 오후 3시까지 짧은 비 소식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30∼80㎜다.

화요일인 9일 경북지역은 따뜻하고 습한 하층과 차갑고 건조한 상층의 상승기류로 소나기구름이 강하게 발달하겠다. 예상 강수량은 5∼40㎜다. 대구·구미·포항·경주 등 몇몇 지역에서는 흐린 날씨만 이어지겠다. 소나기로 기온이 잠시 낮아지겠으나, 금세 다시 기온이 올라 더위는 계속되겠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구미·안동·경주 25℃, 대구 26℃, 포항 28℃ 등이며, 낮 최고기온은 대구 34℃, 포항·경주 33℃, 구미 32℃, 안동 30℃ 등으로 예상된다.

10일부터 일요일인 14일까지 예상 아침 기온은 23∼28℃, 낮 기온은 27∼34℃로 지난 6일보다 아침 기온은 1∼2℃, 낮 기온은 3∼7℃ 정도 낮을 것으로 전망된다. 기상청 관계자는 “따뜻하고 건조한 티베트고기압과 따뜻하고 습한 북태평양고기압이 우리나라 상공을 뒤덮고 있어 달궈진 공기가 빠져나가지 못해 습하고 푹푹 찌는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8월 첫 주말 산과 바다, 계곡, 관광지에는 무더위에도 불구 피서객과 나들이객들로 북적였다.

포항 영일대해수욕장, 영덕고래불 해수욕장 등 경북 동해안의 크고 작은 해수욕장에는 피서객들이 해수욕을 즐기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포항 하옥과 보경사계곡에도 야영을 즐기려는 피서객이 몰리면서 주차장은 차량들로 만원을 이뤘다.

안동 갈비골목도 주말동안 트롯가수 이찬원의 먹방효과로 전국에서 안동 갈비를 먹기위해 미식가들이 찾으면서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 식당마다 장사진을 이뤘다. 하지만 주변 주차시설이 턱 없이 부족, 방문객들이 주차장을 찾지못해 주변 좁은 골목길을 빙빙 도는 등 큰 불편을 겪었다.

/김민지·김주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