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철도망 반영 불투명 기류에
권영진·이용섭시장 국토부 방문
예타면제 강력 촉구 총력전 태세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용섭 광주시장이 광주와 대구를 잇는 ‘달빛내륙철도’의 국가 철도계획 반영이 불투명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23일 국토부를 방문하는 등 양 광역단체가 총력 대응에 나섰다.

20일 대구시에 따르면 지난해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비용 대비 편익(B/C)이 0.483에 그쳤고 최근에는 기재부, 국토교통부 등 중앙 부처에서 많은 비용과 낮은 경제성에 부정적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오는 22일 열릴 예정인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사전 공청회 논의 대상에서도 달빛내륙철도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은 정부에서 10년 단위로 수립하는 최상위 철도 계획으로 오는 6월을 전후해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 영호남 상생 협력 공약에 포함된 달빛 내륙철도는 광주와 대구 사이 203.7㎞ 구간을 고속화 철도로 연결해 1시간대 생활권을 형성하는 사업으로 4조850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와 광주뿐 아니라 전남, 전북, 경남 등 영호남 10개 지자체, 970만 인구가 영향권에 들어가는 만큼 낙후 지역 발전, 동서 상생을 이끄는 촉매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지역 최대 현안 사업 중 하나인 달빛내륙철도 건설을 위해서는 정부의 제4차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이 첫 관문인 셈이다.

대구시와 광주시, 지역 정치권에서는 “제4차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직·간접 영향권에 970만명이 거주하고 있고 호남선, 전라선, 경부선, 중앙선, 동해선, 남북내륙선, 경전선과 연계하는 국가 인프라 건설 사업으로 경제성 만으로 판단할 것이 아니라 국가 균형발전과 사회통합측면에서 판단해야 한다”며 달빛내륙철도 건설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으로 진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정부 부처에서 달빛내륙철도를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세 배제할 것이라고 알려지자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용섭 광주시장은 오는 23일 국토부를 방문해 달빛내륙철도 걸설의 당위성을 적극 설명하고 10개 지자체장, 국회의원, 시·도민 등이 서명한 공동 건의문도 전달할 예정이다. 앞서 광주지역 8명, 전남·북 3명, 대구 12명, 경남·북 2명 등 27명의 국회의원과 영호남 해당 지자체장 등이 ‘공동건의문’을 발표하는 등 한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이에 대해 대구시 관계자는 “달빛내륙철도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자 국가 인프라 건설 사업으로 단순히 B/C나 예산 규모를 판단할 문제가 아니라 국민 통합과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꼭 반영돼야 할 국책사업”이라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