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에 글로벌 경쟁력 갖춘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
포항에 글로벌 경쟁력 갖춘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
  • 전준혁기자
  • 등록일 2021.04.19 20:30
  • 게재일 2021.04.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협회·포스텍·한동대와 협약
공동연구·인재양성 등 추진키로
“초연결·디지털 경제 선도할 것”
‘포항 블록체인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이 19일 진행됐다. 왼쪽부터 한성호 포스텍 인터블록체인 연구센터장, 이강덕 포항시장, 오갑수 한국블록체인협회 회장, 이정민 한동대 산학협력부단장. /포항시 제공

포항시가 전자결제에 활용되는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는 ‘블록체인’을 선도하기 위한 발걸음을 내딛었다.

19일 서울 한국블록체인협회 대회의실에서 포항시·한국블록체인협회·포스텍·한동대학교가 ‘포항 블록체인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이강덕 포항시장, 오갑수 한국블록체인협회장, 한성호 포스텍 인터블록체인센터장, 이정민 한동대 산학협력부단장 등 블록체인 관련 R&D기관과 기업체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관들은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 발굴 및 체계적 수집을 위한 상호 협력체계 구축, 블록체인 기반 새 비즈니스 창출을 위한 자문과 지원, 블록체인 기술 공동연구 및 고급 인재양성사업 추진, 블록체인 교육 지속적 고도화 및 일자리 창출 순환체계 구축 등 포항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 구축에 나설 예정이다.

한국블록체인협회는 지난 2018년도에 신설돼 기업체, 지방정부, R&D기관 등 다양한 분야 60여 개 이상의 회원들이 가입돼 있다. 이들은 블록체인 관련 제도 개선 및 정책 제안, 블록체인 기술과 금융의 융합을 통한 경제와 금융의 효율성 제고 등 글로벌 블록체인 산업 환경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블록체인(Block Chain)이란 관리 데이터를 투명하게 기록하고 여러 대의 컴퓨터에 이를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 기술이자 데이터 위변조 방지기술을 말한다. 이러한 탈중앙성, 보안성, 투명성 등의 특성으로 전자결재나 디지털 인증, 화물 추적시스템, 원산지부터 유통까지 전 과정을 추적하거나 전자투표, 차량공유, 병원 간 공유되는 의료기록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특히 블록체인은 가능성에 머문 기술에서 분산ID (DID), 백신접종 증명,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등 신산업 성장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현재 포항시는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핀테크사업, 블록체인 플랫폼 및 비즈모델개발 ITRC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자원순환 클러스터 사업에 폐배터리 유통이력 관리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으로 블록체인 분야 고급인재 양성, 블록체인 분야 솔루션 제공 업체 창업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블록체인은 데이터 신뢰를 기반으로 초연결 및 디지털 경제를 선도할 핵심 인프라”이라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블록체인 성공사례를 발굴하고 차세대 블록체인 기술을 확보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블록체인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전준혁기자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승진 2021-04-20 01:46:40
시장은 포항을 막여살릴 100년대계를 설계해야지
인구50만 간당간당 하는처지에 옆에있는 울산시에 베치마킹으로하던지 좀 굵직굵직한 대안을 갖고 사진에 나와야지
국회의원이나 시장이나 힘을 합쳐 어떻게하면 인구유입 원천을 만들려나 힘을 모아야지 지금까지 선거때만 되면 국민의힘(전엔 국민의힘 전신)으로만 나오면 따논당상이되어 당선두에는 뭐하나 제대로해논게없네 발전잘하는 이웃도시에 비해 형편없는 내고향 포항 포항시민들 언제까지 한심한사람에 고향을 맡길런지 포항시장은 지금부터라도 먹거리산업을 유치하여 젋은이들이 유입될수 있는 터전을 만들어 주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