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의 회원가입으로 모든 도서관 이용하세요”
“한 번의 회원가입으로 모든 도서관 이용하세요”
  • 이곤영기자
  • 등록일 2021.03.03 20:16
  • 게재일 2021.0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통합허브시스템 구축 완료
지역 공립도서관 100개관의
종이도서와 전자책 이용 가능
정보 접근성·편의성 향상 기대

앞으로 대구시민은 회원가입 한 번으로 모든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대구시는 도서관 통합허브시스템 구축을 완료해 한 번의 회원가입으로 공립도서관 100개관의 종이도서와 전자책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3일 밝혔다.

시는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의 상호대차 서비스 기반 마련을 위해 2019년 중앙도서관을 포함한 시립도서관 10개관의 도서와 회원정보, 노후 서버 등의 정보자원 통합을 시작으로 2020년 구립 26개관, 작은도서관 64개관의 정보자원 통합을 완료하고, 4일 대구시청 별관 대강당에서 ‘도서관 통합허브시스템 2단계’사업 완료보고회를 가진다.

상호대차 서비스는 대출하고 싶은 책이 집 근처 도서관에 없을 때 다른 도서관에 신청한 뒤 원하는 도서관에서 대출, 반납을 할 수 있는 서비스다.

그동안 타 도서관을 이용하려면 신분증을 소지하고 도서관을 방문해 인증을 받아야 했으나 이번 사업 완료로 통합도서관(https://library.daegu.go.kr)에서 한 번의 회원가입으로 대구 전역의 공립도서관 100개관의 종이도서와 전자책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이번 사업으로 18개 도서관 전산실과 100개관 DB 등 흩어진 정보자원을 하나의 전산실, 하나의 DB로 통합함으로써 업무 효율성 증대와 중복투자 방지로 예산절감 효과는 물론 이용자의 정보접근성과 사용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전망한다.

강명숙 대구시 여성청소년교육국장은 “도서관 정보자원 통합으로 언제, 어디서든 지역 편차 없는 도서관 서비스를 통해 정보격차를 줄일 것으로 기대한다”며 “2021년 3단계 사업은 도서관 열람실 온라인 좌석예약, 지역서점과 연계한 희망도서 바로대출 서비스 등 위드 코로나시대의 시민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독서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이곤영기자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