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가정 등선 ‘돌봄 부담 덜 수 있다’며 반기고 있지만
“아직 아이들 안전 보장 못한다” 우려 목소리도 만만찮아
靑 게시판에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해달라’는 주장도 제기

오는 3월 신학기부터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주로 전면 등교가 추진되는 가운데, 학부모들의 반응은 환영과 걱정으로 엇갈리고 있다.

지난해 등교 수업이 제한되며 어려움을 겪었던 학부모들은 ‘양육 부담’을 덜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고, ‘조용한 전파’의 위험도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등교 수업은 더 큰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는 반대 의견이 서로 팽팽하게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맞벌이 여부나 감염 위험에 대한 우려의 정도에 따라 부모마다 생각이 다르다 보니, ‘부모가 아이들의 등교권을 선택할 수 있게 해달라’는 내용의 국민청원 글도 등장한 상태다.

3일 교육부에 따르면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지난달 26일 2021년 교육부 업무 계획을 발표하며 “올해 더 많은 학생이 대면수업을 받도록 등교 수업을 확대하겠다”며 “발달단계상 대면수업의 효과가 높고, 전문가 지원이 필요한 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 특수학교 학생들은 우선 등교를 하도록 교육청과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1∼2학년은 거리두기 2단계까지 ‘학교 밀집도 기준’ 적용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들 학년은 시·도교육청과 학교의 결정에 따라 매일 등교도 가능해졌다. 이 같은 교육부의 결정은 지난해 등교 제한으로 인해 학습 격차 등의 부작용이 나타난 점과 아동의 경우 코로나19에 대한 감염력이 낮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일부 학부모들은 가정의 돌봄 부담을 덜었다며 반가움을 드러내고 있다.

올해 초등학교 6학년에 진학하는 아이를 둔 워킹맘 최모(40·남구 대이동)씨는 “아이가 혼자 집에 있는 시간에 뭘 하는지 몰라 계속 전화를 걸게 확인하고, 혹시나 다치지 않을까 걱정도 되고 항상 불안했다“며 “아이들도 이제 마스크를 쓰고 생활하는 것에 어느 정도 익숙해졌기 때문에 학습 격차를 줄이고 기초생활습관과 사회성을 기르기 위해서라도 등교를 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반면 아직 백신 접종도 시작되지 않은 상태에서 전면 등교를 진행하게 되면 ‘아이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는 걱정의 목소리도 일고 있다.

6세 아이를 키우는 안모(36·여·북구 두호동)씨는 “유치원은 아이들이 함께 먹고, 활동하는 시간이 많다 보니 확진자가 생기면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퍼지기에 유리한 환경이다”며 “모든 아이가 모이는 공동화장실에서 손 씻기는 제대로 될지, 급식은 먹을 때 서로 침이 튀기지 않을지 걱정된다”고 토로했다.

등교수업과 비대면 수업을 학생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해달라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 2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각 가정에 선택 등교권을 달라”는 청원 글에는 3일 오후 2시를 기준으로 1천550명이 동의를 했다.

해당 글을 작성한 글쓴이는 “작년에 코로나로 인한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매번 바뀌는 등교 정책에 어려움이 많았다”며 “외국은 (선택 등교)를 하는 곳도 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학년만 교차하면 한 반이 다 등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거리두기나 안전 돌봄에 어려움이 있으니, 선택 등교권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경북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과 발달 단계에 맞는 학습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등교 수업을 권장할 예정”이라며 “올해 1∼2학년을 대상으로 집중 관리할 수 있도록 기초학력전담교사를 57명 추가로 더 뽑았고, 아이들이 안전한 환경 속에서 등교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고 말했다.

/이시라기자 sira115@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