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체이탈이란 사람이 육체 바깥에서 세상을 인지하는 경험을 말하는데 심령학 등에 쓰이는 용어다. 영어로는 OBE(out of body experience)라 부른다.

간혹 혼이 몸에서 빠져나가는 경험을 했다는 사람도 있으나 허무맹랑해 보이는 이야기다. 불교의 영향인지 알 수 없으나 우리 조상들은 유체이탈 현상을 믿는 풍습을 가지고 있다.

사람이 죽으면 바로 입관하지 않는 것과 입관 전까지 상문을 받지 않는 것이 그런 경우다. 혹시 돌아가신 분이 되살아올지 모른다는 기대감 때문이다.

정치권의 유체이탈 화법이 자주 논란이다. 최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아파트를 빵에 비유해 당장 공급하기 어렵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가 야당으로부터 호된 질책을 당했다. “누가 정부더러 아파트를 만들라 했나” “정책 실패는 인정 않고 남 탓만 한다”며 김 장관의 무책임한 발언이 곧 유체이탈 화법이라 비난한 것이다.

얼마 전 국감에서 이정옥 여가부 장관이 서울 부산 선거를 두고 “성인지 집단학습의 기회”라 발언했다가 웃음거리가 된 적이 있다. 여성 문제를 직접 다루는 장관으로서 부적절한 발언이 유체이탈 화법가 다를 게 없다는 야당의 비난이었다.

유체이탈 화법이란 말하는 자신은 전혀 상관 없는양 얘기하는 화법으로 우리 말의 “사돈 남 말한다”는 것과 비슷한 뜻이다. 내로남불이나 이중잣대 등과 같이 주로 책임을 회피할 때 부정적으로 사용되는 표현이다. 말은 곧 인격체다.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일수록 말은 신중하고 절제돼야 한다.

공자는 논어에서 “말은 둔해도 실천은 민첩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말 많은 세상이다. 번지르르한 말보다 실천이 앞서는 눌언민행(訥言敏行)의 지혜가 필요하다.

/우정구(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