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소멸 위험 전국 1위 거론 와중
작년 합계출산율 ‘도 1위·전국 3위’
청년·결혼·육아 등 정책 본보기로
道, 인구 위기 대응 전문가 토론회

의성군이 저출산 고령화를 극복하고 합계출산율(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산되는 평균 출생아 수) 경북 1위, 전국 3위를 차지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경북도와 도내 기초자치단체들이 코로나19 확산 이후 가속화하고 있는 인구 감소에 따른 지방소멸 위기 극복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하고 있어 의성군이 농촌지역의 저출산 고령화시대의 지방자치단체 모델로 제시되고 있다.

26일 경북도에 따르면 도내 합계출산율은 2/4분기 1.01로 전국 평균(0.84)보다는 높다. 하지만 21%에 달하는 높은 고령화(전국 16.1%)와 수도권으로의 인구유출에 따른 소멸위기가 더욱 심각해지는 상황이다.

한국고용정보원이 지난 7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올해 3~4월 수도권 순유입 인구는 2만7천500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만2천800명보다 2.15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북 청년 인구는 올 한해(8월 기준) 1만8천456명이 빠져나간 것으로 집계됐다. 경북도내 청년층의 수도권 인구유출이 특별히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분석돼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경북도의 전반적인 인구 감소 추세인데 반해 의성군의 합계출산율이 증가해 대조를 보였다.

지난 8월 통계청에서 발표한 2019년 합계출산율은 전국 0.92명, 경북 1.09명인 가운데 의성군은 1.76명으로 지난해 1.63명보다 0.13명 증가해 경북에서 1위를 차지했다. 전국에서 전남 영광군(2.54명), 전남 해남군(1.89명)에 이어 3위이다.

이러한 높은 출산율은 의성군의 다양한 청년·결혼·임신·출산·육아정책의 결과물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의성군 역시 지난 2018년 이전 5년동안 지역 초중고교 폐교 등 지속적인 인구감소로 ‘인구소멸 위험’ 전국 1위로 분류되기도 했지만, 본격적인 인구증가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의성군은 청년정착플러스사업과 청년농업인스마트팜창업지원, 지역에 주소를 두고 관내 예식장을 이용하는 부부(혼주)에게 결혼장려금지원, 결혼 1년 이하 무주택신혼부부에게 신혼부부주거비용지원, 관내 임산부 출산 전 검사, 난임부부 지원, 출산장려금지원과 다자녀가정 출산용품 및 첫돌사진촬영지원, 출산통합지원센터 운영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왔다.

특히 월급받는 청년농부, 스마트팜 등 청년 창농기반 조성,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청년주택 건립 등 청년이 돌아와 살 수 있는 정착기반을 마련하고자 역점사업으로 추진한 이웃사촌지원센터는 민간협치의 구심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청년일자리지원사업도 돋보인다. 인계청년공동작업장, 안계청년 허브센터와 식품특화농공단지 등을 조성해 일하는 청년들을 불러들이고 있다. 창업농을 희망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계약을 맺고 월급형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경북도 역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역에 다가올 변화와 위기에 대응하고 다양한 정책을 발굴에 나서고 있다. 도는 26일 도청 회의실에서 ‘제4회 경상북도 지방소멸대응 자문위원회 워킹그룹’ 회의를 열고 전문가 초청 토론회를 진행했다. ‘워킹그룹’은 학계, 재계, 관계기관 전문가 등 17명으로 구성된 민·관 공동협력 자문위원회다.

참석 위원들은 위드 코로나19 시대에 지역 경기 침체와 고용시장의 위축으로 인한 청년층의 수도권 인구유출에 대해 크게 우려했다. 특히 인구정책 패러다임의 전환과 특별한 지원책인 ‘지방소멸위기 지역 지원특별법’의 국회통과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현묵·손병현기자

    김현묵·손병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