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대구 부동산 시장의 특징은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 탓으로 양극화 현상과 ‘똘똘한 한 채’에 대한 선호현상이 뚜렷해졌다.

양극화 현상은 달구벌대로 라인의 브랜드 대단지 아파트는 조기 완판을 넘어 세자릿수의 평균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는 반면 도심 외곽지는 고전을 면치 못하는 점이다.

올 상반기 분양한 △빌리브 스카이(134.96대 1) △청라힐스 자이(141.40대 1)△대구용산자이(114.62대 1) 등이 대표적이다.

이는 대구지역 최고의 부동산 선호지역인 수성구가 투기과열지구라는 강력한 규제로 묶여 나타난 현상으로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다. 그동안 각종 규제로 건설사들이 수성구에 공급을 기피하다보니 달구벌대로 인근의 중구에 그동안 공급물량이 집중됐다가 중구 역시 고분양가 관리지역이라는 규제를 받아 달서구 죽전역 인근까지 확대됐다.

하지만, 오는 8월로 국토교통부가 예고한 분양권 전매 강화조치를 담은 시행령이 개정되면 대구 전역이 입주시까지 전매가 금지되기 때문에 수성구의 규제와 별반 차이가 없게 된다.

집값 안정을 위한 정부 대책의 강도가 시간이 지날수록 강해질 것을 우려한 실수요자들이 ‘똘똘한 한 채’만 보유하는 전략으로, 이왕이면 뛰어난 입지에 최고의 브랜드와 대단지를 선호하는 현상이 분양시장에 그대로 반영된 결과다.

 

오는 18일 신암뉴타운핵심 입지에 공개할 예정인 ‘해링턴 플레이스 동대구’1천265가구 투시도.  /효성중공업 제공
오는 18일 신암뉴타운핵심 입지에 공개할 예정인 ‘해링턴 플레이스 동대구’1천265가구 투시도. /효성중공업 제공

‘해링턴 플레이스 동대구’
신암뉴타운 핵심 입지 초품아·공세권 ‘동시’
도시철도 연결로 예정 등 교통호재도 매력

효성중공업(주)은 18일 ‘해링턴 플레이스 동대구’견본주택을 오픈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돌입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예방과 확산 방지 차원에서 오프라인 견본주택은 사전예약제로 운영되며, 사전예약 신청은 단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고 사이버 모델하우스도 운영된다. 이 단지는 대구시 동구 신암6구역 재개발지역으로 동구 신암북로 53-36 일원에 지하 2층∼지상 15층, 총 1천265가구 규모이며 이중 59㎡ 49가구, 74㎡A 138가구, 74㎡B 27가구, 84㎡A 296가구, 84㎡B 181가구, 84㎡C 49가구 등 모두 740가구가 일반분양 된다.

오는 28일 특별공급 청약접수를 시작으로 오는 29일 1순위 청약, 오는 8월 5일 당첨자발표, 오는 5월 17일부터 5일간 정당계약을 실시한다.

해링턴 플레이스 동대구는 동대구생활권에다 신흥주거지로 주목받고 있는 신암뉴타운핵심 입지에 조성되고 동부초를 품고 바로 옆에는 신암공원과 KNU 센트럴파크가 인접해 초품아·공세권을 동시에 지닌 단지로 조성돼 주목된다.

단지는 KTX동대구역, 대구 1호선, 동대구터미널 등이 있는 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가 가깝고, 대구도시철도 4호선(예정), 동대구로∼신암로 연결도로 확장(예정) 등 교통호재도 이어지고 있다.

또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평화시장, 대구파티마병원이 인접해 생활인프라도 풍부하다는 평가다.

바닥분수를 포함한 갤러리정원을 비롯한 석가산이 구성된 진경산수정원, 힐링녹음정원, 솔숲정원, 대왕참나무정원, 향기정원 등 6개의 정원이 마련되고 어린이 물놀이터와 어린이 모래놀이터, 왕벚나무길, 느티나무길 등 특화 조경 설계가 도입된다.

커뮤니티 시설도 휘트니스, 사우나, 독서실, 도서관, 다목적체육관, 당구장, 탁구장, 골프연습장, 키즈카페 등이 구성되며 경로당과 어린이집도 조성된다.

분양관계자는 “해링턴 플레이스 동대구 단지는 신암뉴타운 핵심입지 위치하고, 전매 금지 규제 강화 전 마지막 기회라는 점에서 많은 문의와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견본주택은 동구 동대구로 599에 마련된다.

 

착한가격과 숲세권의 강점을 내세워 오는 17일 오픈하는‘동대구 해모로 스퀘어 웨스트’투시도.  /한진중공업 제공
착한가격과 숲세권의 강점을 내세워 오는 17일 오픈하는‘동대구 해모로 스퀘어 웨스트’투시도. /한진중공업 제공

‘동대구 해모로 스퀘어 웨스트’
신암재정비 촉진지구 첫번째 분양단지
3.3㎡ 당 1천400만원대 마지막 아파트

17일 모델하우스를 공개하는 한진중공업 건설부문의 ‘동대구 해모로 스퀘어 웨스트’가 전작인 ‘동대구 해모로 스퀘어 이스트’분양기록을 넘어설지에 이목이 쏠린다.

지난 5월 분양한 ‘동대구 해모로 스퀘어 이스트’는 오픈 한 달여만인 지난 1일자로 100% 분양을 완료했다.

‘동대구 해모로 스퀘어 이스트’의 이 같은 조기완판 실적은 84㎡ 기준 확장비를 포함해도 4억원대의 착한 분양가로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일으켰고 뛰어난 상품성과 단지 쾌적성, 도시철도 1호선 동구청역 역세권 입지도 소비자들의 관심을 불렀다는 후문이다.

‘동대구 해모로 스퀘어 웨스트’는 대구 동구 신암동 680-27번지에 대지면적 5만6천686.6㎡, 지하 2층, 지상 15층 20개동 규모이며 전체 1천122가구 중 일반분양은 △51㎡ 10가구 △59㎡ 193가구 △76㎡ 293가구 △84㎡A 204가구 △112㎡ 1가구 등 모두 701가구다. 이 단지는 ‘신암재정비 촉진지구’의 첫번째 분양단지로 이름을 올리면서 미래가치를 선점하려는 소비자들이 대거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착한 분양가와 높은 상품성, 단지를 둘러싼 4면 모두가 공원으로 조성되는 쾌적성으로 인해 ‘가성비 좋은 숲세권 대단지’라는 인식 때문이다.

‘동대구 해모로 스퀘어 웨스트’의 경우 3.3㎡당 평균 1천495만원의 착한 분양가를 적용해 사실상 인근지역 1천400만원대의 마지막 아파트에 속한다.

한진중공업은 ‘동대구 해모로 스퀘어 웨스트’단지에 현 시점에서 가장 진화된 미세먼지 통합관리시스템인‘H-CATS’(Haemoro Clean Air Total System)를 도입하기로 했다.

한진중공업의 분양관계자는 “이스트 935가구와 웨스트 1천122가구를 합치면 2천57가구의 브랜드 대단지인 해모로 타운이 동대구권에 조성된다” 며 “착한 가격에 뛰어난 품질의 상품을 공급해 ‘해모로’ 브랜드를 아껴주시는 지역민에게 보답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델하우스는 동구 동북로 320에 위치한다.

 

미래비전, 주거가치 높은 와룡로 알짜단지에 오는 17일 분양하는‘죽전역 태왕아너스’투시도.  /태왕 제공
미래비전, 주거가치 높은 와룡로 알짜단지에 오는 17일 분양하는‘죽전역 태왕아너스’투시도. /태왕 제공

‘죽전역 태왕아너스’
와룡로 알짜단지 일대 지상 41층 306가구
서대구권 개발 호재 노리는 수요자들 ‘주목’

죽전네거리와 본리네거리를 잇는 프리미엄 주거라인인 와룡로의 중심에 ‘죽전역 태왕아너스’가 오는 17일 모델하우스를 오픈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선다.

‘죽전역 태왕아너스’는 미래비전과 주거가치가 높은 와룡로의 알짜단지에 속하는 달서구 본리동 1-4번지 일원으로 지하 4층∼지상 41층 규모로 84㎡A 162가구, 84㎡B 68가구와 오피스텔 84㎡OA 38실, 84㎡OB 38실 등 모두 306가구로 구성된다.

정부의 전매제한 확대시행으로 7월 중 분양물량이 쏟아지는 가운데 서대구권 개발 호재로 인해 가치상승을 노리는 수요자들이 주목할 만한 단지다.

대구시 신청사가 구 두류정수장 부지로 이전 확정되고 서대구 교통과 물류의 핵심이 될 서대구KTX역사가 이르면 내년 9월 개통을 앞두고 있다.

대구도시철도 2호선 죽전역이 도보 거리에 있고 달구벌대로, 와룡로, 장기로와 남대구IC, 성서IC와 가까워 시내외 사통팔달을 자랑한다.

도보 거리에 덕인초를 비롯한 새본리중, 효성중·여고, 대건중·고 등 교육환경도 우수하며 이마트 감삼점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홈플러스 성서점도 가까이 있으며 학산공원과 두류공원도 인접해 쾌적한 생활환경을 누릴 수 있다.

‘죽전역 태왕아너스’는 특화된 평면과 시스템도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말로 명령하거나, 스마트폰앱으로 움직이는 KT AI아파트 시스템을 도입해 스마트아파트를 실현했으며 미세먼지 등 다양한 오염물질을 차단해 주는 청정시스템을 도입했다. 각 가구 현관에 설치되는 에어샤워 청정기는 부유 미세먼지를 헤파필터로 제거하고 브러쉬 청정기는 흡착된 미세먼지를 흡입제거하여 오염된 먼지가 실내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해 주는 시스템이다.

‘죽전역 태왕아너스’는 6개월 후 전매가 가능하며 1차 계약금 1천만원 정액제, 중도금 무이자, 발코니확장 무상 등의 분양조건도 수요자들에게 환영받을 것으로 보여 높은 청약률이 예상된다.

모델하우스는 오픈 3일간 사전예약 방문제로 운영되며 오는 21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오는 22일 1순위, 오는 23일 2순위 청약을 접수하며 오는 29일 당첨자발표한다. 죽전역 태왕아너스 홈페이지는 http://jukjeon-honors.com. 모델하우스는 대구 달서구 달구벌대로 1390에 위치한다.

 

오는 17일 자녀교육에 관심이 많은 3040세대들에게 어필하게 될‘동대구 2차 비스타동원’투시도.   /동원개발 제공
오는 17일 자녀교육에 관심이 많은 3040세대들에게 어필하게 될‘동대구 2차 비스타동원’투시도. /동원개발 제공

‘동대구 2차 비스타동원’
동대구 프리미엄에 수성구 교육까지 누려
50㎡ 초미니 평형 포함… 신혼부부 등 관심

8월 전매제한을 앞두고 대구지역에 여러 단지가 앞다투어 분양을 예고하는 가운데, 검증된 동대구 프리미엄에 수성구 교육까지 누릴 수 있는 ‘동대구 2차 비스타동원’이 오는 17일 오픈한다.

‘동대구 2차 비스타동원’은 동구 효목동 637-1번지 일원에 지하 3층∼지상 15층, 12개동에 전용면적 50㎡ 86가구, 59㎡ 111가구, 76㎡ 218가구, 84㎡ 212가구 등 총 627가구 중 405가구를 일반분양한다.

특히 전용면적 50㎡의 초미니 아파트가 포함돼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부담과 오피스텔 대비 향후 재산가치 상승 측면과 세금부담이 아파트로 적용돼 신혼부부와 투자자에게 많은 관심을 전망이다.

이 단지 바로 옆 효목초의 경우 수성구 중학교 지원 가능하기 때문에 자녀교육에 관심이 많은 3040 학부모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

‘동대구 2차 비스타동원’이 들어서는 효목동은 1·2동 모두 2학교군(수성구 전역)과 자유학군(3학교군∼동구 전역, 공산동제외)에 모두 포함된다. 이에 따라 수성구에 위치한 중학교 중 지원하길 희망하는 학교와 동구에 있는 중앙중, 동촌중, 신아중, 율원중, 새론중까지 수성구·동구 더블 학군을 누릴 수 있는 지역이다.

단지 인근으로 동촌유원지, 망우공원, 아양기찻길 등이 있어 사계절 내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리며 공연 및 전시, 문화센터 등 레저스포츠를 즐길 아양아트센터도 가깝다.

지난 2018년 기획재정부 재정평가자문위원회에서 대구도시철도엑스코선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엑스코선(오는 2023년 착공 예정)과 함께 구시가지를 활성화할 수 있는 도시철도 4호선 순환망도 트램 도입 및 단계별 건설방안을 검토하며 중장기 과제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전매제한 강화 전까지 비규제 지역에 해당되는 ‘동대구 2차 비스타동원’은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6개월 이상 된 만19세 이상이면 가구주, 가구원 모두 청약이 가능하며 대출 등 각종 규제에서 자유롭다.

‘동대구 2차 비스타동원’ 분양관계자는 “초등학교가 바로 옆에 있고 수성구 중학교 지원이 가능한 단지라는 장점이 입소문이 나면서 3040가구를 중심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특히 오는 8월부터 대구전역이 전매규제에 들어가게 돼, 막차를 타려는 수요자들이 대거 몰릴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모델하우스는 대구 동구 동대구로 418번지, M/H컨벤션 1∼2층에 마련된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