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 부총리, 포스트 코로나 대비
100조원 프로젝트 청사진 제시
기업투자 5.8조 하반기 중 발굴
7월에 민간일자리 15만개 시행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공공·민간·민자 100조원 투자 프로젝트’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홍 부총리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5조8천억원 상당의 기업 민간투자를 하반기에 신속 발굴하고, 공공투자 60조5천억원은 연내 100% 집행완료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연내에 민자사업 5조2천억원을 집행하고 10조원+α(알파) 규모를 신규 발굴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비대면·바이오 등 포스트 코로나 유망분야 벤처·창업 활성화를 위해 이에 대한 투자·대출·보증 등 자금 지원도 2조1천억원 이상 대폭 확대하겠다”며 “특히 벤처투자 확대를 통한 벤처 생태계 강화를 위해 일반지주회사의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제한적 보유 추진 방안을 7월 중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특별연장근로제도 인가 제한기간에 대한 한시적 보완방안을 내놓는 등 노동·환경분야 규제개선도 추진한다.

사업자 등록증 발급기한 단축을 비롯해 관광식당업 지정 관련 조리사 요건 완화 등 각종 시장 진입규제와 기업 비용·행정 부담을 줄인다.

홍 부총리는 “작지만 현장에서는 큰 부담으로 다가오는 현장 애로사항을 신속히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가 추진 계획을 밝힌 ‘55만개+α 직접일자리’와 관련해서는 청년 디지털 일자리 5만개, 청년 일경험일자리 5만개, 중소기업 채용보조 5만개 등 민간일자리 15만개 사업이 7월 중 시행될 수 있도록 지침을 마련하기로 했다.

코로나19발 고용쇼크와 관련해서는 “완화되고 있다”며 낙관적으로 평가했다. 전날 발표된 5월 고용동향과 관련해 “취업자 감소세가 3개월간 지속하고 있으나 감소폭이 39만명으로 축소되면서 고용 충격 확산세는 다소 완화되는 모습”이라며 “작년 5월 취업자 수가 전월대비 8만8천명 늘었던 기저 상황까지 생각하면 지난달보다 약 17만명 수준으로 고용 충격이 완화된 셈”이라고 말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