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타격이 심각한 가운데 코로나 이후 지역경제를 끌고 갈 전략산업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경북도 중심의 뉴딜정책이 발표되고 시군별로도 지역단위 뉴딜정책이 실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경북도내에서는 포항시에서 처음으로 포스트코로나 대응 정책 간담회가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이강덕 포항시장 등 기관장과 경제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지난 28일 포항시청에서 열린 ‘포스트 코로나 대응과 포항뉴딜정책 간담회’는 포항시가 추진하는 환동해 중심도시의 기반 구축을 위한 정책들이 보다 소상히 쏟아져 관심을 모았다. 포항의 미래를 끌고 갈 전략정책은 기존에 추진하던 정책의 범주를 벗어나지는 않았으나 사업 추진의 목표성이 확고해졌다는 면에서 관심을 끌었다.

이날 발표된 포항시의 포스트코로나 대응 전략은 대략 4가지로 압축된다. △의과대학 및 대학병원 설립 △환동해 해양복합전시센터 건립 △영일만 횡단대교 건설 △국제학교 신설 등이다. 지역사회에서 많이 논의가 됐거나 이미 추진 중인 사업이다. 그러나 포항형 뉴딜정책으로 다시 한번 부각되고 포스트고로나 대응책으로 반드시 추진해야 할 과제로 의견이 모아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의과대학 설립은 52만 포항시민의 의료복지 개선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제4세대 방사광가속기뿐 아니라 최첨단 바이오헬스 인프라 등에서 설립의 타당성도 높다.

환동해 해양복합전시센터 건립도 경제성이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인구 52만의 도내 최대 도시가 컨벤션 센터가 없어 국제행사 개최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특히 예타 신청에서 여러번 실패한 영일만 횡단대교를 호미반도와 연계해 국가해양정원을 조성하자는 제안이 나와 관심을 모았다. 동해안이 가진 장점을 추가해 영일만 횡단대교건설의 관광성과 산업성을 높이자는 제안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환동해 중심도시의 비전을 가진 포항시는 이제 코로나 이후 무너진 경제를 복구하고 미래지향적 정책을 구두선에 그치지 않게 실행하는데 전력을 모아야 한다. 코로나 이후 지역경제는 지역사회가 얼마나 열심히 뛰느냐에 성패가 달렸다. 포항형 뉴딜의 성공을 위해 지자체와 지역이 힘을 모아야 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