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이태원 발’ 안정세 속
생활 방역 수칙 준수 거듭 당부

‘이태원 클럽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주춤한 가운데, 방역당국이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 겸 보건복지부 장관은 18일 “코로나19는 우리 빈틈을 집요하게 찾아다닐 것이다”며 생활 방역 수칙 준수를 거듭 당부했다.

박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과 관련한 확진자 수가 지난 토요일부터 한 자리수를 유지하고 있다”며 “국민 여러분들께서 높은 경각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주신 덕분이다”고 말했다.

이어 “집단 감염 사례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생활방역 수칙을 철저히 실천하는 것이 추가적인 전파를 차단하는데 효과적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번 이태원발 집단 감염이 대규모 감염으로 이어지지 않은 건 생활 속 방역 수칙 준수 덕분이다”고 전했다.

박 장관은 “앞으로 우리가 생활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킨다면 코로나19로부터 우리 공동체를 지켜낼 수 있을 것이다”며 “한명의 감염이 집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당분간 사람이 많이 모이고 밀집된 시설 방문은 자제해 달라”고 부탁했다.

한편, 이날 중대본회의에서는 3주 차를 맞는 생활 속 거리 두기 지역별 이행 현황과 향후 계획, 재양성자 관리 방안, KTX 이용 해외입국자 수송정보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박 장관은 “생활 방역 3주 차인 오늘(18일)부터 그간의 이행 현황을 살펴보고 지자체와 현장에서 발견된 문제점과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점검하겠다”며 부산과 대구, 경북 등 3개 지자체의 현황과 계획 등을 살펴봤다.

박 장관은 재양성자·KTX 이용 해외 입국자에 대해선 “확진자 중 재양성 확인 사례가 양 4.5%로 지속 보고되고 있어 이에 대한 관리방안을 논의하도록 하겠다”며 “해외입국자 관리를 위해 KTX 이용 입국자 정보를 파악해 각 지자체로 통보해주는 ‘해외입국자 종합정보센터’의 설치·운영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전했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