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군과 울릉군의회, 역내 사회단체 등은 22일 울릉 한마음회관회의실에서 제21대 국회의원선거구 획정관련 긴급회의를 열고, 울릉군 국회의원 선거구를 옮기는 데 대해 반대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긴급회의에서 참석자들은 현재 국회에서 논의되는 제21대 총선 선거구획정과 관련, 기존 포항시 남구와 울릉군 선거구에서 울릉군을 떼어 인구 하한에 미달하는 영양·영덕·봉화·울진군 선거구에 붙이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는 것과 관련, 반대 입장을 명확히 정리했다. 이들은 이어 성명서를 통해 “울릉군민의 의사에 반하는 비상식적이고 탈법적인 선거구 획정이 논의된다면 총선 거부를 비롯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한 결사항전에 나설 것이다”고 밝혔다.

참석단체들은 이날 울릉도는 육지와의 유일한 교통수단인 여객선의 정기노선이 울릉~포항 항로뿐이며 주민 대부분의 생활근거지가 포항과 대구이고, 이러한 생활문화권을 무시하고 다른 선거구에 편입시키는 것은 교통과 생활문화권을 고려, 지역구를 획정하도록 규정한 공직선거법 제25조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정 정당이나 정치인들의 이해관계 때문에 시·군 간 인적·문화·경제적 교류가 없는 선거구로 이동시키려는 시도는 1만여 울릉군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지적한 이들은 울릉군선거구가 조정되면 공직선거법 제25조 위반으로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국회의원지역구는 인구·행정구역, 지리적 여건, 교통, 생활문화 등을 고려해 확정한다고 명시돼 있다.

한편, 이날 긴급회의에는 김병수 울릉군수, 정성환 의장을 비롯해 새마을 회, 바르게살기운동, 대한노인회, 여성단체협의회, 로타리클럽, 라이온스클럽, 청년회의소, 청년단, 민주평통, 푸른울릉독도가꾸기모임, 체육회, 의용소방대, 이장 협의회, 재향군인회, 도동발전협의회, 애향회 등이 참가, 의견을 나눴다.

/김두한 기자 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