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공항 이전 군위 공청회
1박 2일 체류형관광벨트 조성
축산농 소음 피해 대책 촉구 등
체감형 지원책 요구 쏟아져
대구시, 군위까지 공항철도 건설
획기적 교통여건 개선 약속

대구 군 공항 이전 주변지역 지원계획(안) 공청회가 5일 오후 군위군 삼국유사 교육문화회관에서 열렸다. 국방부 관계자가 사업 추진경과 및 향후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군위도 마찬가지였다. 공항이전지가 될 경우 받을 지역 체감형 지원대책이 주된 관심사였다.

군위군민을 대상으로 대구통합신공항 이전 주변 지역 지원계획(안)에 대한 공청회가 5일 군위 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에서 오후 2시와 4시 두차례에 걸쳐 개최됐다.

첫회에만 700여명이 참석했을 정도로 열띤 분위기였다.

전날 의성군 공청회의 판박이처럼 군위군민 대표들도 “지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대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심준섭(중앙대) 교수의 사회로 열린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대구통합공항 최종 이전부지로 선정되면 군위군에 총 3천억원 이상이 투입돼 4개 분야 11개 지원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공동후보지인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일대로 결정되면 의성군과 군위군에 각각 1천500억원씩 지원돼 의성군은 4개 분야 10개 사업, 군위군은 4개 분야 11개 사업이 각각 추진된다고 소개했다. 국방부와 대구시는 이전지가 확정되지 않아 개괄적인 내용일 수밖에 없다는 양해를 구하기도 했다.

주민 전선락씨(소보면)는 “군 공항이 이전되면 군부대 식자재는 지역 농축산품이 납품되는 것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며 “이런 지원들이 결국 군 공항과 군위군이 상생하는 시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한배(통합신공항 군위유치위원회) 위원장은“군공항 이전지가 확정되지 않아 국방부과 대구시의 지원계획에 다 담을 수 없는 점을 이해한다”면서도 “이전지 주변을 1박2일 체류형 관광벨트 등 군위군민이 보다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주민의견 청취 시간에는 피해 주민에 대한 범위를 비롯한 소음저감 방안 등 다양한 질문이 쏟아졌다. 서진동 군위 축산협회장은 “군위군은 축산업 비중이 큰 지역으로 공항이 들어서면 가축이 큰 피해를 입고 축산농들의 어려움이 가장 커진다”면서 “시급한 축산농 대책이지만, 국방부나 대구시는 이 문제에 대해 아무런 논의가 없어 축산을 포기하라는 말이냐”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또 군위군 우보면의 한 주민은 “당초 군공항만 조성되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민항까지 모두 들어온다면 소음피해는 상당할 수밖에 없다”며 “대구시는 앞으로 통합공항이 이전되면 공항에 일하는 직원들이 군위에서 돈을 벌어 대구에 가서 돈을 다 쓰는 억울한 일이 없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대구에서 군위까지 공항철도 건설을 위해 1조5천억원 예산을 투입하고 군위로 공항이 결정되면 조야∼동명까지 왕복 4차로가 6차로로 확장되는 등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며 “축산농과 관련된 대책은 군위군과 그동안 협의를 계속해 왔다”고 답변했다.

또 다른 한 주민은 “군위는 우보와 소보 두 지역이 신청했고 내년 1월21일 주민 투표 후 군위에는 두 지역이 신청서를 내는 것도 가능한가”라며 “ 특별법에 공동후보지 신청을 못한다고 들었다”고 질문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유치신청은 해당 지자체장의 권한이며 신청을 하면 그 대상부지가 되기 때문에 복수신청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의성/김영태·김현묵기자

    김영태·김현묵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