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위스 루체른의 눈 덮힌 바위산 필라투스(Pilatus)에서 바라본 알프스산맥 전경. 산밑에서 공중 케이블카를 타면 30분만에 산정까지 오를 수 있다.

산은 우리나라 국토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한반도 면적의 63%를 소유한 `땅의 주인`이다. 산에 깃들어 사는 삶 속에 누구나 산을 오르내린다. 산은 더 이상 산악인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산악활동은 산악관광으로 귀결된다. 산과 사람의 공생을 택한 산악관광지에는 사람이 모이고 그 지역은 활기를 띤다.

전 세계 유명 관광지 대부분이 산악지방에 있으며, 관광산업 수익의 최대 20%가량이 산악관광으로부터 기인한다는 통계도 있다. 산악특화 지역인 경상북도는 전체 면적의 70%를 산에 내주고 울창한 산림과 풍부한 물까지 품고 있다. 자연이 곧 자원인 시대.

축복받은 산악지형을 활용해 관광체험 활동을 추진할 수 있는 충분조건을 갖춘 셈이다.

본지는 세계 관광산업 트렌드에 맞춰 경북도의 산악관광 활성화 방안을 기획기사 5회에 걸쳐 연재한다.

자연을 바라보는 시선은 크게 두 부류로 나뉜다. 있는 그대로 보호해야 한다는 입장과 자연을 가꿔 경영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보존이냐 개발 대상이냐의 시각차이다.

이 두 가지 관점의 중심에 미국 초대 산림청장을 지낸 지퍼드 핀초(Gifford Pinchot)가 있다. 그는 공익을 위한 자연보존을 주장하면서도, 한편으론 공익을 위해서라면 최소한의 개조를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자연을 자원으로 지혜롭게 사용하는 것이 진정한 보존이라 여겼다.

보존과 개발 뜨거운 논쟁 속에 인간과 자연의 공존을 위한 산악관광 경쟁은 시작됐다. 미국과 독일을 비롯한 일부 선진국에서는 아이디어를 발휘해 산으로 사람을 부른다.

그중에서도 스위스는 알프스 산악관광을 내세워 세계적인 산악관광지로 발돋움했다. 환경보전과 산림개발이 반드시 앙숙만은 아니란 것을 몸소 보여준 셈이다.

한국 절반크기 국토 강원도보다 작은 산림면적에도 산악관광 수입 매년 35조 육박
일반인도 쉽게 등반, 풍경 감상하도록 산악교통에 주력… 일자리 창출·매출도 급증

경북도 산악관광 활성화 방안

1. 세계 산악관광의 모범사례 스위스 알프스 산맥
2. 산악관광 특성화 모델 스위스 필라투스 쿨름호텔
3. 국내 산악관광 선점위한 경쟁 -울산 영남알프스
4. 경북도 산악관광 활성화 가능성 및 개발 기대효과
5. 경북 산악을 한국의 필라투스로

□ 알프스 산악관광 수입 연간 35조원

사실 스위스와 우리나라는 닮은 점이 많다. 강대국 틈에 끼어 샌드위치 신세로 지낸 것도 그렇고, 산악지대가 많아 땅이 척박하다.

비슷하기만 한 건 아니다. 사람 수와 땅덩어리 크기만큼은 우리가 우세하다. 스위스 인구는 한국인의 6분의 1에도 못 미친다. 국토 면적은 4만㎢로 우리나라의 절반 정도다.

산악면적은 서로 비슷한데 산악관광을 육성하기 위한 개발투자에는 스위스가 더 적극적이다. 산꼭대기까지 열차가 다니고 산 정상에는 호텔과 레스토랑이 있다.

규제나 철폐를 대하는 사회의식도 스위스가 앞선다. 산을 깎아 건물을 짓는데 거리낌이 없다. 산악개발을 추진하기까지 자연환경적 이슈가 불거지기도 했지만 결국엔 관광산업 진흥을 위한 결론을 내려왔다. 스위스가 산악관광으로 벌어들이는 수입은 매년 35조원. 산림면적 125만㏊로 강원도(136만9천㏊) 보다 작은 규모지만 우리나라 전체 관광수입 18조원의 두 배가 넘는 수익을 벌어들인다. 생각차이의 결과다.

▲ 스위스 루체른 시가지의 야외 레스토랑.
▲ 스위스 루체른 시가지의 야외 레스토랑.

□ 해상케이블카, 지역 관광지도 바꾸다

국내 상황을 들여다보면 `차이`는 더 벌어진다. 강원도 양양군은 설악산 케이블카를 설치하려 10년째 애쓰고 있지만 아직까지 결론을 못 내렸다.

이웃지역인 삼척은 지난 9월 개장한 해상케이블카로 명소가 됐다. 개장 한 달 만에 탑승객 4만5천명 돌파, 하루 평균 2천명이 넘는 관광객 유입으로 지역 상권은 활기를 되찾았다.

애초 30억원으로 잡았던 관광수입도 40억원으로 상향 조정됐다. 삼척 주변 관광지들도 반사 이익을 봤다. 해상케이블카 하나로 지역 관광지도가 뒤바뀐 셈이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의 보고서에 따르면 케이블카 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약 1천520억원에 이른다. 이제서야 양양군과 강원지역 지자체·사업자들은 “낙후된 관광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고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국토의 63%가 산지인데도 그동안 각종 규제에 묶여 충분한 투자와 개발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더 나아가 설악산 대청봉 정상 근처에 4성급 호텔을 짓는 방안을 제안했다. 스위스 체르마트 관광지를 산지개발을 위한 벤치마킹 모델로 삼았다.

전경연은 “스위스가 산악열차와 케이블카를 수시로 운행하고 산 정상에 리펠랄프 리조트 같은 5성급 고급 호텔을 운영 중이지만 환경 훼손 없이 전 세계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필라투스 케이블카 중간 기착지인 프레크뮌테크역.
▲ 필라투스 케이블카 중간 기착지인 프레크뮌테크역.

□ 스위스 산악관광 역사 100년

오늘날 산악관광 대국으로 불리는 스위스는 애초 가난한 낙농국가였다. 국토의 25%만 경작지인 데다 알프스 산에 둘러싸여 겨울이면 눈이 쏟아졌다. 혹독한 자연환경 속에 빈곤에 시달리며 풍요와는 거리가 먼 도시였다.

경제선진국으로 발돋움할 기회는 예고 없이 찾아왔다. 17~18세기 유럽 전반에 관광문화가 퍼진 가운데 1816년 영국의 대문호 바이런(Byron) 시인이 스위스 여행 중에 만든 시 `시옹성의 죄수`가 주목을 받으면서 유럽인들 사이에 `여행병`이 돌았다.

▲ 다양한 놀이와 레저활동을 즐기는 가족단위 관광객이 많다.
▲ 다양한 놀이와 레저활동을 즐기는 가족단위 관광객이 많다.

예술가들은 이를 `그랜드 투어(Grand Tour)`라 부르며 영감을 얻고자 스위스를 드나들었다. 척박한 산골짜기에 사람 발길이 이어지면서 스위스 산악관광 시대가 열렸다.

스위스인들은 관광객을 오래 머무르게 할 방법을 고민하다가 산골짜기를 활용하기로 했다. 1816년 8월 6일 루체른 근교의 리기산 정상에 스위스 최초의 산장호텔인 `리기쿨름(Rigi Gulm)`이 문을 연 배경이다. 리기산에 매료된 모험가, 학자, 작가들은 산정에서 바라보는 목가적 풍경에 발목을 잡혔다. 이후 1871년 유럽 최초의 산악열차가 운행되면서 관광객은 급속도로 증가했다. 개업 당시 침대 6개로 시작한 리기쿨름은 60년이 흐른 뒤 침대 630개를 갖춘 3개의 호텔로 성장했다.

▲ 프레크뮌테크역에 마련된 레저체험장.
▲ 프레크뮌테크역에 마련된 레저체험장.

□ 산악열차와 숙박시설로 산악관광 선도

산악지형을 성장 걸림돌로 여겼던 스위스는 리기를 선두로 알프스산맥을 활용한 산악관광 수입을 벌어들이고 있다. 산악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쉽게 산에 올라 풍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산악교통을 갖추는 데 주력했다.

▲ 마운틴 바이킹, 짚라인, 번지 트램펄린이 가능한 산악관광 천국.
▲ 마운틴 바이킹, 짚라인, 번지 트램펄린이 가능한 산악관광 천국.

스위스관광청에 따르면 현재 케이블카와 스키용T바 총 2천470개가 설치 운영 중이다. 여기서 창출되는 일자리만 3천300여개, 매출은 7천400프랑에 달한다. 가혹하기만 했던 자연환경이 스위스 경제부흥의 원천이 됐다.

알프스 북쪽 끝자락에 위치한 거대한 바위산인 필라투스는 관광객 누구나 쉽게 산을 오르내릴 수 있도록 케이블카와 산악열차, 로프웨이를 운영하고 있다. 산 끝자락에는 필라투스 쿨름호텔이 성업 중이다. 해발고도 2천132m의 산 정상 바로 아래에 있는 산악호텔로 관광객 발을 붙잡는 최고의 수단이다. 호텔에서 시작되는 하이킹코스만 5개. 융프라우를 비롯한 알프스산맥에 이어 루체른 호수와 시내, 마을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낭만적인 석양과 일출도 빼놓을 수 없다. `별이 쏟아지는 밤`에 매료된 산악인들은 이곳을 반드시 묵어가야 할 곳이라 말한다.

□ “지금은 산을 재발명 할 때”

`산악관광 대국`이라고 해서 고민이 없는 건 아니다. 기후 악재로 인해 산악관광 시장이 위태로워진 탓이다.

지난겨울엔 눈이 내리지 않아 스키장이 제때 문을 열지 못하고 세계적인 뉴스거리가 되기도 했다.

스위스 정부관광청 CEO인 유어그 슈미트(Juerg Schmid)는 한 포럼을 통해 “지금은 알프스관광 르네상스 시대를 맞아 산을 `재발명`하기 위해 관광업계가 움직여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산을 재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새롭게 발명해야 할 대상으로 바라본 것이다.

▲ 세계 최고 경사각을 자랑하는 산악열차 필라투스 반.
▲ 세계 최고 경사각을 자랑하는 산악열차 필라투스 반.

최근 스위스 정부는 산을 재발명하기 위해 계절에 구애받지 않는 산악관광 사업을 폭넓게 시도하고 있다. 자전거 여행자가 잠재성장력을 지닌 고객층이란 분석을 토대로 스위스 모빌리티(Switzerland Mobility)와 함께 산악자전거 관광아이템도 개발 중이다. 산악자전거 루트 개발에 관한 구조 계획을 정부기관에 제안하기도 했다.

스위스관광청 관계자는 “특히 젊은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좀 더 `쿨(cool)`한 여행지로 거듭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며 “알프스산맥의 자연경관을 고스란히 보존하면서도 획기적인 방법으로 산을 발명하기 위해 스위스다운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치밀한 규제를 토대로 천천히 공들여 성공적인 결과를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작성된 것입니다.

/김민정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