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천470곳 시행 예정
“실효성 의문” “취지 좋아”

정부가 학기단위로 운영되고 있는 `자유학기제`를 학년단위로 확대개편한 `자유학년제`를 본격실시키로 했다.

전국 중학교 1천400여 곳에서 시행될 예정인 자유학년제를 두고 학생들이 꿈과 적성을 찾는데 과연 실효성이 있는지 찬반 의견이 대립되면서 향후 논란이 우려되고 있다.

교육부는 5일 `중학교 자유학기제 확대·발전 계획`을 확정해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전국 중학교에서 전면 시행된 자유학기제가 내년 3천210개 모든 중학교에서 운영된다. 자유학기제 시행 시기는 1학년 1·2학기 또는 2학년 1학기 중 한 학기를 학교가 선택할 수 있다. 이 중 희망학교에 한해 자유학기를 1학년 1·2학기로 확대하는 자유학년제가 처음으로 도입된다.

내년에는 전국 중학교의 약 46%인 1천470곳에서 실시되며, 광주·경기·강원 지역은 도내 모든 중학교에서 실시하게 된다.

교육부에 따르면 자유학기와 자유학년 기간 동안 교사는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재구성해 학생들의 활동을 중심으로 수업을 운영한다. 총괄식 지필평가는 하지 않으며 개별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초점을 맞춘 방식으로 평가가 이뤄진다. 자유학기 활동은 주제선택, 진로탐색, 예술·체육, 동아리 활동 등 4개 분야로 구성되며 자유학기는 170시간 이상, 자유학년은 221시간 이상 관련 활동을 편성한다.

각 시·도 교육청은 자유학년제 도입에 따라 자유학년에 참가하는 중1 학생들의 교과 내신성적을 고입전형에 반영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내년 3월 조기 예고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일부에서는 자유학기제가 시행되는 과정에서 지역 격차, 프로그램 부실 등 여러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며 확대 실시는 시기상조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경북의 모 중학교 교사는 “학생들이 실제로 궁금해하는 분야는 많지만 정작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곳은 한정돼 있고 지방까지 전문강사를 섭외할 기회가 많지 않아 한계다”며 “사실 갓 초등학교를 졸업해 중학교에 진학한 학생들이 동아리 활동 몇 번으로 꿈을 찾는다는 것이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반면, 교과서 위주의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진로 결정에 도움이 될 것 같다며 긍정적인 측면으로 받아들이는 경우도 있다. 다만, 제도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은 공감하는 분위기다. 찬성하는 한 학부모는 “모두가 똑같은 수업을 듣고 같은 시험을 쳐서 대학에 가고 공무원에 몰리는 현 세태에서 학생들이 진정 원하는 게 무엇인지 찾게 한다는 취지 자체는 좋다”고 말했다.

/고세리기자

    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