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신직업·미래직업 아이디어 공모전 열려

김진홍 기자
등록일 2025-07-14 15:36 게재일 2025-07-15 6면
스크랩버튼
한국고용정보원, 제6회 공모전 개최···고용노동부 장관상 포함 총 13명 시상
Second alt text
고용노동부가 주최하는 미래 직업 발굴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고용노동부 제공

인공지능, 탄소중립, 돌봄 등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미래 일자리에 대한 국민의 상상력이 현실로 이어지는 무대가 열린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제6회 대한민국 신직업·미래직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14일부터 9월 12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첨단 기술, 친환경 산업, 사회적 가치 등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 걸맞은 새로운 직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행사로, 2020년부터 매년 이어지고 있다.

공모 주제는 두 가지다. △그동안 한국고용정보원이 제안한 신직업을 바탕으로 한 일자리 창출 아이디어 △앞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있는 미래직업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다. 여기에 청소년 부문에서는 △2050년 내가 꿈꾸는 미래직업이라는 주제가 추가돼, 자유롭게 상상할 수 있게 했다.

공모는 개인 또는 5인 이하 팀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직업세계에 관심 있는 청소년과 성인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참가자는 공모전 전용 누리집(www.newjobidea.com)에서 지정된 양식을 내려받아 작성 후 제출하면 된다.

수상자에게는 상금과 함께 고용노동부 장관상(최우수상), 한국고용정보원장상(우수상·장려상·혁신아이디어상)이 주어진다. 일반부와 청소년부 각각 5명과 7명을 시상하며, 청소년 참가자들의 성장을 지원한 중·고교 진로교사 1인에게는 ‘지도교사상’과 함께 해당 학교에 100만 원 상당의 기프티콘이 전달된다.

이창수 한국고용정보원장은 “공모전이 해를 거듭할수록 참가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라며, “청소년을 포함한 다양한 세대가 직업의 미래를 함께 상상하고 고민하는 뜻깊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공모전 안내와 신청 양식은 공모전 홈페이지(www.newjobidea.com) 및 한국고용정보원(www.keis.or.kr), 고용24(www.work24.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진홍경제에디터 kjh25@kbmaeil.com

경제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