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제11회 울릉도독도홍보 대상 시상식…대상 필리핀 이반젤린판타나오 킴 수상

김두한 기자
등록일 2024-12-23 11:33 게재일 2024-12-22
스크랩버튼
이반젤린판타나오 킴(우측)이 김민전국회의원으로 부터 대상을 받고 기념촬영./독도사랑회
이반젤린판타나오 킴(우측)이 김민전국회의원으로 부터 대상을 받고 기념촬영./독도사랑회

울릉독도활동가들에게 긍지와 자긍심을 주기 위한 제11회 대한민국울릉독도홍보대상 대상에 '필리핀 이반젤린판타나오 킴'이 수상했다. 

 (사)영토지킴이 독도사랑회(중앙회장 길종성)는 한양문고 데미안 문화홀(경기도 고양시)에서 대한민국 울릉독도홍보대상 시상식을 가졌다. 이 상은 울릉독도를 위해 활동한 단체 또는 개인에게 시상하는 가장 오래된 상이다. 

이번 시상식에는 김민전 국회의원과 김완규·심홍순 경기도의원, 독도사랑회 이운주 이사장, 길종성 중앙회장, 강석주·안상석부회장, 독도는 우리 땅 가수 정광태 울릉도독도홍보대사, 김성환 필리핀 국제교류 봉사단 이사장 및  수상자 회원 12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대상을 받은 수상자들이 김민전 국회의원, 길종성 중앙회장과 기념촬영./독도사랑회
대상을 받은 수상자들이 김민전 국회의원, 길종성 중앙회장과 기념촬영./독도사랑회

제11회 독도홍보대상에는 홍보대상(문화체육부장관상) 필리핀 이반젤린 판타나오 킴, 독도특별상(김민전 국회의원상) 안규철 태양기술개발대표이사·박기혁 독도사랑회 마포지회장, 독도수호상(경상북도지사상) 박찬호 리싸이클 대표·양창의 독도사랑회 의왕시지회장이 받았다.

또, 독도지킴이상(경상북도교육감상) 이석희 삼성생활예술고등학교·장희수 교하중학교, 독도수호상(경기도교육감상) 강준우 유신고등학교, 독도평화상(울릉군수상) 조길영 독도사랑경주회장·ASEZ 대학생봉사단·정민교(동국대학교 WISE캠퍼스)씨가 수상했다.

독도수호공헌상(한국해양과학기술원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상)은 이광섭 전)독도경비대장, 김현길 포항지방해양청수산청 독도항로표지관리소, 고길정 동북아역사재단 독도체험관 해설사, 조민기 (동국대학교 WISE 캠퍼스)씨에게 돌아갔다.

정광태 가수가 독도는 우리 땅을 부르고 있다./독도사랑회
정광태 가수가 독도는 우리 땅을 부르고 있다./독도사랑회

독도사랑회 이사장상으로 언론홍보상 김재영 인천일보 북부권취재본부장, 김상범 경기도정신문 발행인, 독도사랑상 정혜빈 청년문화기획단체 잇다 아세즈 와우, 영토수호특별상 권경석 전국사할린 귀국 동포연합회 회장이 받았다. 

또, 사회공헌상 정세환 고양시 가구협동조합 이사장, 독도수호공헌상 최병진 경주시민응원단 단장, 사회공헌인증 패 길종구 동국대학교WISE캠퍼스 경영학과교수, 독도 학당에 수여됐다.

김민전 국회의원은  “독도사랑회와는 지난 독도의 날 국회에서  독도70년사 사진전을 함께 추진한바 있다”며“독도사랑회가 창립 활동한지 22년이 됐다게 더 놀랄 일이다. 길종성회장과 가수 정광태의 열정과 의지의 결실에 박수를 보낸다. 국회에서도 지원 할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 고 말했다.

울릉독도홍보대상 수상자 단체기념사진./독도사랑회
울릉독도홍보대상 수상자 단체기념사진./독도사랑회

울릉 독도홍보대상을 받은 이반젤린 판타나오 킴은 한국인 남편과 함께 2009년 필리핀에 독도사랑회를 창립해 독도를 알리는 일에 앞장서 왔고 2019년에 마닐라지회를 창립한 독도 전도사이기도 하다.

이반젤린 판타나오 킴은   “한반도의 일부인 독도를 세계적으로 홍보하는데 함께 하게돼 영광이다”며 “우리의 공동 목표를 위해 더욱 기여 하겠다” 고 수상소감을 말한 뒤  ‘독도는 한국 땅’을 크게 외쳤다.

길종성 중앙회장은 “독도는 국가사무로 정부가 나서서 독도활동가들을 발굴해 격려 시상해야 하는데도 무관심해 직접 기관에 요청해 상을 제정하게 됐다”며“정치권도 이제는 생색내기, 독도 팔이는 하지 말아야 한다. 독도에 진심을 보여준 김민전 국회의원 에게 감사드린다” 고 말했다.

길종성회장이 독도홍보관을 방문한 필리핀 이반젤린 판타나오 킴과 국제봉사단 김성한단장(우측)과 기념촬영./독도사랑회
길종성회장이 독도홍보관을 방문한 필리핀 이반젤린 판타나오 킴과 국제봉사단 김성한단장(우측)과 기념촬영./독도사랑회

시상식에 이어 개그맨 김창준의 사회로 2부 행사가 진행됐다. 정광태의 독도는 우리 땅, 신인가수 신성은의 '힘내라 대한민국', 고양필하모닉오케스트단 바이올린(김기옥)과 피아노(이미혜) 협연 등의 공연이 이어졌다. 

이번 독도홍보대상은 2014년 1회 시상식을 시작으로 11회에 이르기까지 독도활동가들을 발굴해 시상하는 행사이다. 독도사랑회는 독도활동가들에게는 자긍심과 자존심을 세워줘 독도활동가들이 더 힘을 낼 수 있도록 정부 기관의 상을 늘려갈 계획이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동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