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최초 무인 드론 순찰서비스<br/>AI 산불 드론 모니터링 등 발표
(사)대경ICT산업협회 회원사 (주)아이지아이에스는 지난 19일 대구인터불고호텔에서 무인이동체 플랫폼 서비스 소개 및 DJI세미나를 아이지아이에스, DJI, 엠지아이티와 공동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대구시, 대구테크노파크,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 대구경찰청 등 대구시 산하 공공기관과 대경ICT산업협회 회원사 및 전국의 공공기관 및 드론 기업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아이지아이에스의 이후동 부사장이 DFOS 플랫폼 소개, 드로니캅, AI산불 드론 모니터링에 대한 소개와, 현장에서 드론스테이션에 대한 실시간 시연 순으로 진행했다.
드로니캅의 경우 경찰청(과학치안센터)이 과학치안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한 ‘자치경찰 수요 기반 지역문제 해결 연구개발 공모사업’에 대구자치경찰위원회가 전국 최초로 선정됐으며, 드론 스테이션을 이용해 여성·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무인 드론 순찰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소개했다.
AI 산불 드론 모니터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전담하고 강릉과학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인공지능 기반 산불조기 감지 및 확산 예방 실증사업’에 대한 내용을 소개했으며, 드론스테이션을 이용해 AI 산불 감시 및 인프라 구축에 대한 사례를 발표했다.
이어 (주)엠지아이티 정우철 대표가 직접 DJI 신제품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의 활용사례를 발표했다. 글로벌 기업인 DJI에서는 DJI 엔터프라이즈에 대한 소개와 드론 기체 보안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데이터 보안 기술에 대한 소개를 진행했다.
아이지아이에스의 이후동 부사장은 “이미 개발된 드론스테이션 SW기술과 앞으로 개발될 로봇(사족보행로봇, 휴머로니드 로봇) SW기술을 융합한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이 기대된다”며 “이러한 기술개발을 발판으로 해외사업에 드론 기업과 AI전문 기업과 협력을 통해 경쟁력 확보와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장은희기자 jangeh@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