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이 잘되면 건강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심장은 혈액을 펌프질해 온몸 구석구석 사지 말단까지 보낸다. 피가 손끝 발끝까지 잘 전달이 되면 손과 발은 따뜻하고 그렇지 않으면 손발은 차가워진다. 혈액의 온도는 중심체온인 37도 정도로 본다. 누구나 중심체온은 37도로 비슷한데 손발이 따뜻한 사람이 있고 손발이 차가운 사람이 있다. 여성보단 남성이, 마른 사람보단 체격이 있는 사람이 손발이 따뜻하다. 운동을 하는 사람과 고기 위주의 식사를 하는 사람의 손발이 더 따뜻한 경향을 보인다.
동물의 몸집은 크면 클수록 인체의 열을 안정적으로 보존할 수가 있다. 인체의 체표면적이 인체 질량 부피보다 상대적으로 적어 사람의 몸은 커질수록 열의 발산이 상대적으로 줄어 체온을 몸 안에 많이 보존할 수 있다. 그래서 추운지방으로 갈수록 동물이 커지는 이유가 인체의 열을 보존하기 위해서 생긴 진화의 방향이다. 여성은 남성보다 키가 작고 몸무게가 적기 때문에 몸 안에 있는 열을 밖으로 쉽게 뺏긴다. 근육량도 여성이 남성보다 1.5배 정도 적기 때문에 인체 온도가 낮은 경향이 있다. 손발이 차서 한의원에 오는 환자들의 대부분이 여성이다.
면역력 저하, 위장장애, 동맥경화, 자율신경실조,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이 있고 이에 모세혈관이 수축되고 이는 수족냉증으로 이어진다. 수족냉증은 단순히 손과 발이 차다의 문제가 아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배와 자궁이 같이 차서 자궁의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남성은 생식기 쪽의 기능이 떨어진다. 피가 잘가는 곳의 세포는 건강하고 활력이 있고 그렇지 않은 곳은 비실비실 거리고 변형이 된다. 손발이 찬사람은 피부의 혈액순환도 좋지 않아 추위를 잘 타고 감각이 둔해지는 등 감각이상도 생긴다. 피부에 잡티가 잘생기고 거무튀튀하고 혈색이 나빠진다. 혈액순환이 잘되어야 피부가 맑고 광택이 나고 잡티 등이 잘 낫는다.
혈액순환이 잘되고 손발을 따뜻하게 만들려면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한다. 특히 근력운동을 하고 고기나 단백질을 먹어서 근육의 양을 지금보다 늘려야 한다. 근육의 양이 늘어나야 면역력도 올라가고 몸이 따뜻해진다. 몸이 따뜻해지면 다시 면역력이 올라가는 선순환이 일어난다. 마른사람이거나 여성일수록 헬스장에 가서 근력운동을 많이 해야 한다. 유산소와 병행을 해야 하고 근력운동을 8 유산소 2 정도의 비율로 하는 것이 좋다. 바빠서 하나만 선택을 해야 한다면 우선 근력운동을 한다.
평소 고기나 지방을 먹지 않고 채소와 탄수화물 위주로 먹는 사람들은 식단을 바꿀 필요가 있다. 고기나 생선을 먹는 비중을 많이 늘려 몸을 이루는 단백질과 지방의 섭취를 높여야 한다. 추운지방에 사는 동물들은 지방도 많고 살도 많다. 이는 전부다 열을 내는 에너지원으로 작용을 한다. 탄수화물 위주로 먹으면 생활 에너지로 다 나가고 과잉 섭취되면 몸에 좋지 않은 중성지방으로 변해 필요 없는 살만 찐다. 계피나 생강 대추 등을 차처럼 꾸준히 끓여서 먹어도 좋고 한의원에 내원해 몸의 면역을 올리고 따뜻하게 하는 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