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성균관상주청년유도회, 대한민국 경전 강독대회 개최

곽인규기자
등록일 2024-10-22 11:13 게재일 2024-10-23
스크랩버튼
…전통문화와 선비정신 계승, 인문가치 발견
성균관상주청년유도회가 대한민국 경전 강독대회 개회식을 하고 있다. /성균관상주청년유도회 제공
성균관상주청년유도회가 대한민국 경전 강독대회 개회식을 하고 있다. /성균관상주청년유도회 제공

성균관상주청년유도회(회장 정윤재)가 최근 상주문화회관에서 전국 유림들과 청소년,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 경전 강독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유학 확산과 유교경전의 참된 가치 보급을 통해 청소년들의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건전한 사회 기풍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했다.

문화체육관광부, 경상북도, 상주시, 상주시 의회, 경상북도교육지원청, 성균관, 성균관청년유도회중앙회, 경상북도청년유도회, 경상북도향교재단, 경상북도전교협의회, 상주향교, 상주시유림단체협의회, 성균관여성유도회 상주지회가 후원했다.

강독대회는 개인별로 참가하는 암송과 단체로 참가하는 성독으로 나눠, 예심은 1층 대강당과 4층 소회의실에서 진행했다.

암송 예심 통과자와 성독 단체를 대상으로 대강당에서 본선 심사가 이뤄졌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청년유도회는 유도정신(儒道精神)에 입각한 청년운동을 전개하며, 윤리회복의 구현과 인류문화의 조화를 지향하는 수제치평(修齊治平)의 대도(大道)를 실현하기 위해 조직된 단체다.

전통문화의 계승 발전을 위해 매년 학술행사, 경북선비문화포럼, 전국경전암송‧성독대회, 영‧호남 유교문화 교류 학술회 등을 개최해 전통유교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정윤재 성균관상주청년유도회장은 “이번 대회는 옛 성현들의 변하지 않는 가치와 지혜, 그리고 인간다운 삶의 중요성을 되새기며 현대인들의 도덕성을 회복하고자 하는 의지의 발현”이라며 “올바른 인성함양과 건전한 사회기풍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중서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