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건강한 생활 습관

등록일 2023-10-18 19:47 게재일 2023-10-19 18면
스크랩버튼
박용호 포항참사랑송광한의원장
박용호 포항참사랑송광한의원장

많은 사람들이 만성적인 피로에 시달리고 있다. 피로는 감기처럼 한 순간에 왔다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몸의 관리가 안되는 이유들이 쌓여 건강이 약해진다. 내 육체를 넘어서는 일들과 스트레스, 불균형적인 식사, 부족한 운동 등이 세월을 거치면서 몸을 약하게 만든다. 즉 건강이 나빠진다.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할 수 있는 것을 하나씩 해야 한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 스트레스 관리, 음식 관리와 적당한 운동이 필요하다. 쉴 시간도 없는데 이 모든 것을 어떻게 다 할 수 있냐고 할 수 있지만 누구에게나 시간은 있다. 그 시간을 다른데 쓸 뿐이다.

현대인은 쉴 때도 쉬는 것이 아니다. 핸드폰을 보고 있거나 다른 생각을 하고 있다. 온전히 휴식하지 못한다. 쉴 때는 핸드폰을 꺼놓고 눈을 감자. 소파에 앉거나 누워도 좋다. TV 핸드폰 컴퓨터를 하지 말고 온전히 나를 위해 휴식을 취해야 한다. 아무 생각 하지 말고 그냥 가만히 있으면 된다. 운동을 할 시간이 없다고 하지만 역시 마찬가지다. 핸드폰을 끄고 TV를 끄고 밖에 나가자. 뛸 필요는 없다. 우선은 나의 동네를 한바퀴 걸어 보자. 근처에 산책길이 있다면 그 길을 따라서 걸으면 된다. 30분, 1시간, 2시간 아무 생각 없이 걷고 돌아오면 된다. 익숙해지면 등산을 해도 되고 헬스장에 가도 된다. 그리고 식사의 질을 높여야 한다. 우선 맵거나 자극성 있는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한다. 이런 음식은 위장에 부담을 줘 불편함을 일으킨다. 그리고 음식의 양을 줄여야 한다. 식사 시간에 허겁지겁 많이 먹지 말고 천천히 음식을 먹어야 한다. 고기나 생선의 단백질을 먼저 먹고 야채를 먹고 밥을 먹는다. 바쁘다고 밥과 국만 먹거나 밥을 많이 먹는 식단은 피해야 한다. 음식을 입에 넣고 바로 다음 음식을 넣지 말아야 한다. 입에 넣은 음식을 꼭꼭 씹어 삼킨 다음 음식을 입에 넣어야 한다.

알고 보면 쉬운 방법들이지만 하지 않는 생활 실천법이다. 좋은 음식 꼭꼭 씹어서 천천히 먹고 소식하고 운동 하고 푹 쉬는 간단한 방법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핸드폰으로 영상을 시청하거나 걱정거리를 생각하고 있고 귀찮아서 밖으로 나가서 걷지 않는다. 음식도 스트레스 받는다고 입에 당기는 매운 음식 자극성 있는 음식을 급하게 많이 먹는다. 하루 이틀은 괜찮을지 몰라도 시간이 누적되면 내 몸의 이상을 일으킨다.

큰병은 하루 아침에 오지 않는다. 내 몸의 건강은 내가 지켜야 한다. 내가 내 몸을 아끼고 관리 하지 않으면서 하루 아침에 몸이 건강한 젊은 상태로 가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나이가 들수록 자신과의 대화를 나누고 관리를 해야 한다. 귀찮아도 하기 싫어도 해야지 내 몸이 살아난다. 시간도 많이 투자를 해야 한다. 지금부터 핸드폰을 끄고 밖으로 나가서 걷고 집에 있을 때는 TV를 끄고 가만히 있어 보자. 식사를 할 때는 천천히 담백하게 식사를 하면 내 몸은 보답을 해줄 것이다.

한방산책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