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회전근개 통증과 오십견

등록일 2023-06-07 18:55 게재일 2023-06-08 18면
스크랩버튼
박용호 포항참사랑송광한의원장
박용호 포항참사랑송광한의원장

한의원에서 볼 수 있는 환자군 중 제일 많은 게 통증이다. 목 어깨 허리 팔꿈치 무릎 등 다양한 통증 환자들이 한의원에 내원한다. 그 중에서 가장 어려운 게 뭐냐고 필자에게 묻는다면 회전근개 관련 어깨 통증이라고 할 수 있다. 목과 이어지는 승모근 쪽 어깨 뭉침이 아니고 어깨 관절면을 따라서 발생하는 통증과 함께 어깨를 완전히 올리지 못하는 질환군이 가장 치료가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어깨가 아파서 오면 구별해야 할 것이 목과 이어지는 승모근 날개뼈가 뻐근하고 결리는 것으로 왔는지 아니면 어깨 관절쪽이 아프고 어깨를 드는게 힘든지 구별 해야 한다. 전자는 어렵지 않게 치료가 가능하지만 후자는 어렵다. 회전근개 파열, 충돌증후군, 석회화된 건염, 오십견 등 다양한 병명으로 한의원에 내원 한다. 어깨를 과다사용해서 그런 경우가 많고 사고로 크게 꺾이거나 부딪힌 경우 등에서도 발생한다.

병의 특징은 팔을 위로 올려보면 끝까지 올라가지 않고 통증이 심하다. 특히 밤에 잘 때 너무 아파서 깬다고 하는 사람도 많다. 본인의 팔이 올라가지 않는지 모르는 사람도 있는데 이 때는 양팔을 올려서 직접 확인을 해야 한다.

대부분의 원인은 회전근개의 문제로 발생하는데 파열, 굳음, 염증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 하나 결과는 어깨의 심한 통증과 거상제한으로 나타난다.

간단하게 뭉쳤거나 기능적인 문제가 아니고 어깨 자체가 굳고 틀어져서 팔이 올라가지 않는 구조적인 문제라 잘 낫지 않는다. 팔은 구조적으로 여러 근육들이 팔을 붙잡고 지지해주는 형태로 되어 있어 회전근개의 문제로 인해 어깨쪽 문제가 생기면 불안정성과 고착으로 인해 풀리지가 않는다. 오십견 같은 경우는 의학적 관찰로 보면 2~3년이 지나면 운이 좋아 자연적으로 풀린다고 할 정도니 그 심한 정도를 알 수 있다. 허리 디스크 환자보다 훨씬 어렵고 난치다.

치료는 최소 3개월을 기준으로 잡고 통증의 감소를 목표로 치료를 시작한다. 어깨 움직임이 완전 정상화 되는데는 더 오랜 시일이 걸려서 우선 어깨 통증의 감소와 팔의 움직임 개선을 목표로 치료 한다. 가장 기본적인 치료는 부항과 침 치료다. 한달을 기준으로 밤에 잘 때 아파서 깨지 않는 걸 목표로 치료 한다. 처음 며칠은 치료 후 욱신거리고 아플 수 있으나 반복해서 치료를 받으면 점점 줄어 든다. 치료 효과가 극적으로 나오지는 않지만 꾸준히 치료하면 한달 정도면 밤에 잘 때 아파서 깬다는 소리는 줄어든다.

팔의 움직임 개선까지 목표로 치료를 한다면 무조건 추나를 같이 해야 한다. 약침도 같이 맞아주면 좋다. 추나 비용이 좀 들지만 실비보험에 든 사람이면 침과 추나 비용은 보전이 되니 할 수 있으면 침과 부항 추나를 같이 받는 게 좋다. 때에 따라선 어깨쪽을 풀어 주는 한약을 병행 해야 할 때도 있다. 오래 걸리긴 하지만 치료를 하면 통증은 어느 정도 잡히고 추나까지 해준다면 팔의 움직임도 많이 개선될 수 있다.

회전근개 관련 어깨 통증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병이라고 표현을 한다. 어디서든 치료를 한다면 몇 개월은 한다 생각하고 치료를 시작하면 일상생활 불편함은 덜 수 있을 것이다.

한방산책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