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다이어트 어떻게 할까?

등록일 2023-04-19 20:06 게재일 2023-04-20 18면
스크랩버튼
박용호 포항참사랑송광한의원장
박용호 포항참사랑송광한의원장

봄이 되면 한의원에 늘어나는 환자군이 있다. 겨울에는 뚝 끊겼던 환자들이 오는데 바로 다이어트를 원하는 분들이다. 봄이 되면 겨울과 다르게 날이 따뜻해지고 몸도 따뜻해지고 식욕도 오르고 옷도 얇아진다. 다이어트는 사실 살을 빼는 것과 더불어 건강에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어떻게 하면 나의 건강을 위해 훌륭한 식이 요법을 할 수 있을까.

현재의 다이어트는 살을 뺀다는 개념이 주로 포함된 단어지만 실제로는 식이요법이다. 즉 어떻게 음식을 잘 먹어서 나의 건강을 지킬 수 있을까가 단어의 기본 개념이다. 살을 빼는 것은 덤이고 어떤 다이어트 방법이 나의 건강을 지킬 수가 있는지 살펴보자.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먹어야 할 것은, 고기를 많이 먹고 채소는 적당히 먹는다. 먹으면 안 될 것은 밥과 빵 국수 라면의 탄수화물과 과일 그리고 과다한 물의 섭취다. 간식은 절대 먹으면 안 되고 위에 말한 식단을 하루 두 번 먹으면 된다.

고기를 많이 먹으라고 하면 의례히 따라 붙는 소리가 고기 먹으면 살이 찌지 않느냐 콜레스테롤이 증가하지 않느냐 건강에 해롭지 않느냐? 반문하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 조던 피터슨이 본인과 딸이 먹고 건강을 되찾아 유명해진 순수 육식을 하는 카니보어 식단은 순수 육식만 했을 때 몸의 근육량이 늘고 콜레스테롤 수치나 당수치가 개선되고 특히 낫기 힘든 면역 질환이 개선된 사례가 많이 보고 되고 있다. 고(故) 이건희 삼성 선대회장이 했던 황제 다이어트가 이것이다.

고기만 먹기는 힘드니 고기를 먹다가 채소도 좀 먹고 하면 되지만 절대 같이 먹으면 안 될 것이 국과 찌개 그리고 밥 혹은 면류다. 한국인의 식습관은 국과 찌개 밥으로 마무리를 하는데 다이어트를 할 때는 절대적으로 금해야 할 것이 밥과 국수 빵 등의 탄수화물이다. 내가 살찌는 것은 탄수화물을 많이 먹어서다. 탄수화물 과다섭취로 중성지방이 축적되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고 당 조절이 안된다. 당장 줄여야 할 것은 고기가 아니라 탄수화물이다.

그리고 과일도 금해야 한다. 과당과 물이 섞인게 과일이라 과일 위주로 식단을 정하면 살이 찐다. 과일은 나쁜 것은 아니지만 살을 빼고 건강을 위한 다이어트를 한다면 먹지 않는 게 좋다. 그리고 물도 일부러 많이 마시면 안 된다. 티비에서 하는 소리를 듣고 물을 많이 먹는 사람들이 있는데 살이 찐 사람은 보통 몸이 붓는다. 목이 마를 때만 물을 마셔라.

밥도 먹고 싶으면 고기 채소 밥은 두숟갈 이렇게 조합해서 먹어도 된다. 너무 힘들게 다이어트 하면 오히려 한번씩 폭식을 할 수 있으니 개인 건강과 사정에 따라 적절히 조절 하면 된다.

최근 설문 조사에 따르면 만족도가 모든 치료 중에서 가장 높은 것이 다이어트 치료 법이다. 예전에는 비싼 가격으로 접근이 힘들었지만 최근에는 다이어트 환 등으로 접근성도 많이 좋아졌고 다이어트 방법에 보조적으로 꾸준히 복용하면 식욕 억제와 부종 제거 등에 큰 도움이 된다.

이번 봄 열심히 다이어트 해서 건강도 지키고 살도 빼보는 건 어떨까?

한방산책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