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울진 과학체험관에서 아이와 즐거운 시간을

사공은 시민기자
등록일 2023-02-05 18:26 게재일 2023-02-06 12면
스크랩버튼
울진 과학체험관.
설 연휴가 끝난 주말. 아이의 코딩로봇 수업을 받으러 울진읍에 위치한 과학체험관으로 향했다. 주말을 더 알차게 보내기 위해 지난달에 과학체험교실에 수강신청을 했다.

과학체험교실은 실험과학, 지능로봇, 코딩로봇, 3D융합, 블록로봇 5가지 강좌가 있는데 대상 나이에 맞게 과정을 신청할 수 있다. 접수가 선착순이라 홈페이지가 열리는 시간에 컴퓨터 앞에서 초조하게 클릭했던 기억이 난다. 관람료가 저렴해서 비가 오거나 추워서 놀이터에서 놀지 못할 때는 과학체험관을 자주 이용하는 편이다.

아이가 여러 가지 과학적 원리를 체험하고 있으면 시간은 금방 흘러간다. 입구에 들어서면 거대한 한국형 발사체가 전시돼 있다. 1층에서 3층으로 가는 슬로프에서는 4계절 별자리에 대한 설명이 있어 별자리 공부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 2층에는 오르기, 매달려 이동하기 등 다양한 신체운동을 할 수 있는 어린이 체력장과 다양한 블록교구를 이용하는 놀이방이 있다. 아이가 어려서 대부분 여기서 시간을 보내는데 방문한 날 시설 점검을 했기에 체력장을 이용할 수 없어 아쉬웠다.

자이로스코프에 탑승해 여러 방향으로 회전하여 균형감각을 알아보는 체험은 꼭 해보고 싶었으나 키가 130㎝ 이상, 50㎏ 미만만 이용할 수 있어서 아쉬웠다. 벽쪽에는 높이 뛰어올라 버튼을 터치하는 점프력 테스트, 두더지 잡기처럼 정해진 시간에 불이 들어오면 버튼을 누르는 순발력 테스트 체험도 있다.

암벽등반은 120㎝이상, 30㎏이하만 체험할 수 있었는데 엄마와 같이 온 아이가 몸무게가 많이 나갔는지 배를 쏙 넣는 행동이 너무 귀여웠다. 과학체험 수업이 이루어지는 체험학습실, 그 옆에는 수유실이 있다. 아기를 데려온 엄마들을 배려하는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 좋았다.

3층에는 VR 영상관과 4D 영상관이 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학 영상을 4D로 체험할 수 있었다. 드론 시뮬레이터에서는 어른도 체험이 가능했다. 70초 동안 가상 드론을 타고 울진의 유명한 관광지를 돌아볼 수 있었다. 과학상식 퀴즈 배틀, 미러 룸, 마찰력을 이용한 하키 게임, 페러 글라이딩 시뮬레이터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있어 어린이들에게 유익한 시간이 될 듯하다.

야외전시장을 돌아 전망대에 올라가면 과학체험관 주변의 전망과 연호정이라는 저수지를 볼 수 있다. 체험관 바깥에는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놀이터도 마련돼 있다. 추운 겨울 움츠리지 말고 다양한 과학 체험을 통해 과학적 원리에 흥미를 가져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사공은 시민기자

사회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