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경북교육청연구원 인성인문학교육자료집 2종 개발·보급

피현진 기자
등록일 2021-11-18 16:40 게재일 2021-11-18
스크랩버튼

경북교육청연구원 인성인문학교육지원센터는 인성인문학자료집 ‘그림책 읽고 같이 놀자!’, ‘경상북도 길 탐방’ 2종을 개발해 도내 전 학교에 보급했다고 18일 밝혔다.

각 자료집은 경북교육청의 학교급별 인문학교육 추진 방향에 따라 교육과정과 연계한 인문학교육 활성화를 위해 개발된 것으로, 초등학생용 인성인문학자료집인 ‘그림책 읽고 같이 놀자!’는 1~2학년 통합교과와 연계, 32권의 그림책을 선정, 96가지의 놀이 소개 및 활동 자료를 수록, 교사들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주제별 교과서 단원 순서에 맞게 구성했다.

중·고등학생 대상 ‘경상북도 길 탐방’은 연구원에서 개발한 ‘경상북도 문학관 탐방’, ‘경상북도 서원 탐방’에 이은 지역 인문학 탐방 시리즈로, 지역이 보유한 길의 역사·문화적 가치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통해 학생들이 자기성찰과 가치 있는 삶에 대해 모색하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학교에서는 관련 교과 및 자유학기제 연계 인문체험 활동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도내 길 9곳에 대한 소개 자료는 물론,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탐방·체험 활동자료를 담아 활용도를 높이도록 했다.

정인보 원장은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책과 친숙해지길 기대하며 코로나 19로 인해 부족해진 친구 간의 관계를 회복하는데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길에 대한 탐구와 체험 과정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과 감성을 기르고, 바른 인성과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자료집은 도내 해당 학교와 교육기관에 책자 형태로 보급됐으며, 경북교육청연구원 인성인문학교육지원센터(http://school.gyo6.net/kbinsung)에서 파일로도 확인할 수 있다.

/피현진기자 phj@kbmaeil.com

북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