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사과축제 7~10일 나흘간 사과공원 일원서 열려<br>5종경기·깜짝경매·사과왕선발 등 이색프로그램 눈길
【청송】 전국 최고의 맛과 향을 자랑하는 청송사과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2014 청송사과축제`가 7일부터 10일까지 주왕산 길목에 위치한 청송사과공원 일원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10회째를 맞는 2014 청송사과축제는 청송군축제추진위원회가 주관, 청송사과 홍보와 더불어 관광객 유치를 위해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공모전이 열린다.
축제 첫날인 7일에는 풍물공연을 시작으로 지역예술인 공연, 문화예술공연이 준비돼 있고 개막공연에는 인기가수 박구윤, 현숙 등이 출연해 흥을 돋운다.
또 창작무용공연, 합창단 공연과 사과축제비전을 제시한 환타지아 미디어 불꽃쇼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에 걸쳐 청송밤하늘을 수놓는다.
8일에는 군민들이 기획하고 참여하는 사과도깨비 퍼레이드 및 사과춤 경연대회, 어린이 사물놀이, 문화예술공연 등이 준비돼 있고 저녁에는 사과축제 10주년을 맞아 조항조, 김혜연, 김양, 이영화 등 연예인 초청공연 등 축하공연이 준비돼 있다.
셋째날인 9일에는 문화예술공연, 에어로빅 공연, 주부밴드공연, 내방가사공연, 제2회 전국대학생 청송가요제 등 다양한 공연이 열린다. 특히 축제 마지막 날인 10일에는 농업인의 날로써 한 해 동안 고생한 농민들을 위해 `농업인 대동한마당 축제`라는 주제로 마무리행사가 푸짐하게 준비돼 있다.
이 밖에도 전체 136개 동에서 주민들이 직접 만든 허수아비를 이용해 허수아비 포토존도 조성한다. 또한 청송사과 5종경기, 청송사과 깜짝경매, 청송사과선별 많이 가져가기, 애플스토리하우스, 사과홍보체험관, 사과쉼터, 청송백자·한지·옹기체험 등 청송사과축제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들이 풍성하게 마련된다.
아울러 청송사과 전시홍보관, 사과요리전시, 사과조형물 등 볼거리 제공과 청송사과 판매장 운영, 농특산물 판매, 껍질째 먹는 사과 시식, 사과쥬스 시음 행사 등이 진행되고 부대행사로 청송군 향토음식 발굴·육성 경진대회와 사과왕 선발대회, 농특산물 품평회가 개최된다.
한동수 청송군수는 “청송사과는 깨끗한 자연속에서 재배해 과즙이 많고 당도가 높아 2년 연속 대한민국대표브랜드 대전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축제를 통해 많은 분들이 전국 최고의 사과 맛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종철기자 kjc2476@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