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정
성 베네딕도회 칠곡 왜관 수도원은 오는 17~20일 성 베네딕도 왜관 피정의 집에서 수도자들과 함께하는 부활 성삼일 전례피정을 한다. 작은 형제회는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17일 오후 8시 주님 만찬 저녁 미사, 18일 오후 3시 십자가의 길, 오후 8시 주님 수난 예식을 각각 거행한다.
예수 성심 시녀회는 18~20일 예수 성심 성삼일 전례 초대를 한다. 겟세마니 피정의 집은 17~20일 성삼일 부활절 전례 피정을 한다.
영원한 도움의 성모 수도회는 6일 35세 미만 여성을 대상으로 사순 피정을 한다. 글라렛 선교 수도회는 7일 오전 11시 인천 가톨릭회관 504호에서 박진성 신부의 지도로 사순 피정을 한다.
□ 특강
광주대교구는 2일과 9일 오후 7시30분 광주 가톨릭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최창무 대주교와 김희중 대주교의 강의로 `주교님과 함께하는 사순 특강`을 한다.
서울대교구는 4일과 11일 오후 7시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초록 사순 특강을 한다. 4일에는 원광대 김은진 교수가 `먹을거리 문제와 생명의 먹을거리`, 11일 김정훈 신부가 `생태성인, 프란치스코 성인`을 주제로 강의한다.
영원한 도움의 성모 수도회는 6일 35세 미만 여성을 대상으로 사순 피정을 한다. 글라렛 선교 수도회는 7일 오전 11시 인천 가톨릭회관 504호에서 박진성 신부의 지도로 사순 피정을 한다.
부산교구 정의평화위원회는 오는 23일부터 5월7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7시30분 부산 가톨릭센터 교육실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의 사목권고`복음의 기쁨` 해설 특강을 한다.
□ 17~19일 성삼일
17일 주님 만찬 성 목요일 저녁에는 예수님께서 제정하신 성체성사를 기념하는 `주님 만찬 미사`를 봉헌한다. 이 미사 중에 `발 씻김 예식`이 있다. 미사가 끝나면 성체를 수난 감실로 옮기고 제대포를 벗기며 제단 중앙에 있는 십자가도 치우거나 천으로 가린다. 신자들은 수난 감실에 모신 성체 앞에서 밤을 새워 조배하며 예수님의 수난을 묵상한다. `주님 만찬 미사`로 `파스카 성삼일`이 시작되며, 이때부터 `예수 부활 대축일` 저녁 기도 때까지를 `파스카 성삼일`이라고 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