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왕·수달래의 전설 퍼레이드 등 다양한 프로그램<Br>`청송캠핑대축제` 비롯한 봄맞이 행사도 함께 열려
【청송】 제28회 주왕산 수달래 축제가 오는 11, 12일 청송 주왕산 국립공원 일원에서 개최된다.
`피어나라 수달래`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주왕산의 아름다움 만큼이나 감동적인 전설을 테마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축제장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청송에서만 느낄 수 있는 감동을 선사한다.
이번 수달래 축제는 주왕산의 전설을 프로그램화 한 피어나라 수달래 개막 공연과 주왕 퍼레이드, 수달래 꽃줄엮기, 주왕·천년사랑의 꿈, 수달래 인형극 등이 성대하게 막이 오른다.
개막공연인 피어나라 수달래는 온라인으로 사전 접수 된 일반 관광객 300여명이 씨앗인형 탈을 만들고 씨앗 춤을 추면서 퍼레이드에 참가한다.
이 퍼레이드에는 주왕산 전설과 관련된 다양한 형상들과 설장고패·풍물패·수달래꽃 등 행렬이 이어진다.
이어서 개막 퍼포먼스에는 주왕의 원혼을 위로하는 달램·죽음·기억·개화의 1막~4막까지 이어지고 모든 참가자들의 음주가무 대동난장이 펼쳐진다.
또 주왕산일원에서 주왕산과 수달래 꽃에 얽힌 전설을 스토리텔링한 주왕 천년사랑의 꿈도 펼쳐진다.
이것은 주왕과 마장군의 격전을 퍼포먼스로 연출한 것으로 전설속 주인공들이 펼치는 상징적인 퍼포먼스와 퍼레이드는 주왕산을 찾은 방문객들에게 천년의 시간을 뛰어넘어 낯선 곳으로 안내하고 퍼포먼스에는 주왕산 상의리 주민과, 주왕산 국립공원 자원봉사자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한다.
이 밖에도 수달래 인형극, 시낭송회, 수달래 꽃 등 달기, 주왕의 전설과 함께하는 스템프 탐방, 주왕산 청사초롱 달빛 기행 등 다양한 관광객 체험 참여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방문객 체험·참여 프로그램 가운데 수달래 인형극, 수달래 꽃 등 달기 행사는 유료로 현재 접수 중이며 당일 접수도 가능하다.
특히 주왕의 전설과 함께하는 스템프 탐방에는 주왕산 전설 명소 5개소와 수달래 축제장 스템프 확인자에 대해 주왕산 내 상가에서 음식가격을 20% 할인도 해 준다.
연계행사로는 수달래와 함께하는 청송캠핑대축제, 청송사랑 전국 학생실기대회, 주왕산 전국 봄맞이 그림잔치 등이 있다.
사과공원에서 펼쳐지는 청송캠핑대축제는 550여가족이 참가하는 전국 최초 최대 규모로 철저한 공정캠핑, 착한캠핑을 추구하는 캠핑으로 지역경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동수 청송군수는 “이번 주왕산 수달래 축제는 청송의 문화를 담고 있는 프로그램을 축제의 기획단계에서부터 지역주민들과 관광객이 직접 참여하여 만든 것”이라며 “기존 축제의 페러다임을 바꾸어 앞으로 작지만 경쟁력 있는 축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종철기자
kjc2476@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