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청송군 의병학술회의 서울서 열려

김종철기자
등록일 2012-05-23 21:24 게재일 2012-05-23 8면
스크랩버튼
제2회 의병의 날 국가기념일 전국 행사 기념
【청송】 청송군은 22일 제2회 의병의 날 전국행사 기념 의병학술회의를 서울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학술회의는 의병의 날 국가기념일 전국 행사를 오는 6월1일 청송항일의병기념공원에서 거행함에 따른 사전 행사다.

이날 행사는 행정안전부, 경상북도, 청송군이 주최하고 (사)의병정신선양회 중앙회, 청송군지회가 주관하며 선양회원, 성균관유도회원, 광복회원, 향우회원, 역사학자 등 3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관련 전문가들이 `의병정신 나라사랑 국민정신'이란 주제로 학술논문을 발표했다.

이날 학술회의는 박성수 한국학 중앙연구원 명예교수의 사회로 윤우 선양회중앙회장의 `의병정신의 현재적 가치와 실천적 계승방안'에 대한 발표를 시작으로 이경일 경남과기대 명예교수의 `적원일기와 청송의병기념공원 역할', 김시황 경북대 명예교수의 `의병정신과 사회지도층의 나라사랑 선비정신', 김상기 충남대교수의 `민족사를 통해본 의병의 역할과 역사적 평가' 발표와 토론이 있고 종합토론 및 결의문 채택 순으로 진행됐다.

오는 6월 호국 보훈의 달을 앞두고 개최된 이번 학술회의는 나라가 위급할 때 국가수호를 위해 자발적으로 외세에 대항한 의병정신을 재조명하고 후손들에게 나라사랑하는 정신을 일깨우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한편 청송군은 6월1일 제2회 의병의 날 국가기념일을 맞아 기념식, 추모제, 뮤지컬 등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김종철기자 kjc2476@kbmaeil.com

북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