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완강기 사용법

김영민(포항시 남구 효자동)
등록일 2012-04-18 21:45 게재일 2012-04-18 18면
스크랩버튼
잠을 자다 화재경보기가 울리고 유독가스가 방으로 들어오자 창문을 깨고 완강기를 이용해 탈출을 시도했다가 사망하는 사고가 최근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이 사고의 원인은 완강기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사망자들이 사용법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해 일어났다는 것이다. 완강기 벨트를 가슴에 고정하지 않고 손으로 잡고 내려오다가 사고를 당한 것이다.

고층건물 화재 등 피난 상황에 완강기 등과 같은 피난도구는 좋은 해결책으로 제시된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피난도구라도 사용할 줄 모른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

완강기란 건물 화재시 피난계단을 불길이나 연기로 인해 사용할 수 없을 경우, 발코니 또는 창을 통해서 지상으로 탈출할 수 있게 하는 도구로 낙하시 반대편 로프가 올라와서 여러명이 교대로 반복사용할 수 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고 남녀노소 누구나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우리의 무관심 속에 사용법조차 제대로 알지 못해 불행이 일어난다.

비상시 당황하지 않고 사용한다면 누구나 할 수 있기 때문에 말로만 하는 화재예방이 아니라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평소에 완강기 사용법을 익힌다면 불의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설사 위험에 처한다 해도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우리 모두 지금 당장 완강기 사용법을 익혀 위험한 상황에서도 슬기롭게 대처하도록 하고 화재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는 습관을 길러야겠다.

/김영민(포항시 남구 효자동)

독자투고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