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독감예방접종

김민호(포항시 북구 우현동)
등록일 2011-10-17 19:20 게재일 2011-10-17 22면
스크랩버튼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독감예방접종 시즌이 다가왔다. 그러나 독감예방접종을 시간 내서 잠깐 맞으면 되는 영양주사쯤으로 생각하면 안 된다. 독감예방접종은 그해에 유행할 것으로 예상하는 병원균을 인체 내에 투입시켜 그 병원균에 대한 항체를 스스로 만들어 대비할 수 있게 하는 예방접종인데, 종종 병원균에 대한 이상반응을 일으키는 사람이 있다. 이에, 독감예방접종을 안전하게 하기 위한 몇 가지 숙지사항을 소개한다.

먼저 접종 전에는 접종 때 날씨보다 약간 두툼하게 입어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 피로하거나 열이 있는 등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접종을 미룬다. 접종 직전에는 반드시 열이 나는지 확인하고 가능한 의료기관의 접종 가능시간을 확인하거나 예약하여 접종대기시간을 최소화한다. 특히 오전에 예방접종을 받으면 혹시 모를 접종 후 후유증에 대비할 시간적 여유를 가질 수 있다.

접종 후에는 20~30분간 머물며 급성 이상 반응이 생기는지 체크한 후 귀가하며 접종 후 3일간은 고열, 경련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접종 당일 과도한 운동, 과로 등 무리한 활동을 하지 않는다.

이 몇 가지를 숙지해 독감예방접종을 한다면 안전하게 주사를 맞을 수 있을 것 같다. 독감예방접종을 해 이번 겨울에는 모든 분들이 아프지 않았으면 좋겠다.

/김민호(포항시 북구 우현동)

독자투고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